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이자은 ]





지난 기사에서는 우상을 향한 팬심을 유사연애를 에로토마니아로 설명하고 그들을 향한 무차별한 비난을 자제할 것을 설명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이돌 사업이 유사 연애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에 대해 알아보고 에로토마니아로 설명할 수 있는 또 다른 장르,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에로토마니아가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현대의 개인 사회


아이돌 사업이 유사 연애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이는 에로토마니아의 발병 유발 환경과도 연관이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시공간의 제약이 줄어든 현대 사회 특성상 사람들은 미디어와 같은 대중 매체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조사에 따르면 여가시간에 주로 인터넷 검색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고 대답한 비율은 29.1%, 게임을 한다고 대답한 비율은 11.7%로 주로 혼자 매체를 사용하여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을 하는 이들이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타인과 관계를 맺기보다 자신만의 활동을 하는 것을 즐기게 된 사람들에게 그중에서도 특히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물건이 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여가 시간에 공원에 나가기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많은 이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는데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급성장한 산업은 바로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며 그중에서도 ‘연애 시뮬레이션’ 장르가 새로운 혜성으로 떠올랐다.

 



유사 연애를 셀링하는 또 다른 장르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란 게임 속 등장인물과의 대화,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등장인물과 게임 주인공과의 연애로 이끌어가는 하나의 게임 장르이다. 사람들과의 교류가 단절된 환경 속에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이미 게임 시장의 거대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2017년 12월 20일 중국 모바일게임 개발사 페이퍼게임즈가 내놓은 야심작 ‘制作人(연여제작인)’은 중국 서버를 출시하고 15일 뒤인 2018년 1월 7일을 기준으로 플레이어 수는 711.13만 명, 일일 활성 플레이어 수는 202.01만 명이라는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며 단숨에 Apple Store 무료 게임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사람들의 인기에 힘입어 차례로 한국, 대만, 영미, 일본, 동남아 지역에도 서버를 출시하는 등 막강한 글로벌 입지를 다졌다.

 



가짜 연애라도 연애가 하고 싶은 우리, 사실은 생존을 원해!


<러브 앤 프로듀서>의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성이 91.5%, 학생이 63.4%로 플레이어들의 월수입은 월 소득 3,000위안 이하, 한화 약 60만 원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일명 과금을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재력을 과시하기 위해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과 같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게임 속 주인공들과의 가짜 연애를 희망하는 걸까?

 

이들은 게임을 통해 사회적 관계에 대한 만족을 얻고자 한다. 현실 생활에서 자주적으로 수요가 만족하지 못하자 그들의 수요는 동기가 되었고 자신이 맺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고자 하는 것이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사회성이 필요하다. 타인과 원만하게 상호작용함으로써 인간은 자신의 입지를 다질 수 있고 나아가 세상에 자신을 알릴 수 있다. 자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일수록 자신의 많은 시간을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사용한다. 시간이라는 한정 자원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상대가 자신에게, 그리고 자신이 상대에게 중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일깨우는 셈이다.

 



물론 연애를 생존과 연관 짓는 것은 큰 비약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주된 포인트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이다. 비록 개인을 중요시하는 세상이 되었지만, 공동체의 협력을 원하는 근본은 변하지 않는 인간의 고유한 특성일 것이다. “아니, 나는 혼자서도 잘 사는데? 나는 방 밖으로 나오지 않고도 잘 지내고 있는데?”라는 반문을 받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보자. 나라는 존재가 세상에 태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버지와 어머니라는 두 개체가 사회적 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아닌가?





지난기사

오빠를 향한 내 마음이 정신병이라고? (유사연애 시리즈 - 01)





참고문헌 :

문화체육관광부. (2022). 「국민여가활동조사」 평일에 참여한 여가활동(복수응답) - 취미/오락 활동. 통계청

단함희. (2021). 여성향 연애 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의 이용동기가 충성도 및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러브 앤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dating simulation mobile games for women Players on Motivation for use, game Loyalty and Consumption Behavior(석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예술경영. 서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5852
  • 기사등록 2023-03-21 11:34: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이자은 이자은의 다른 기사 보기
  • feria3113@naver.com

    생명과학 전공 대학생, 그러나 심리학과 법학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제 삶의 모토를 소개합니다.
    1. 최고를 향해 최선을
    2. 정공법(正攻法) : 기교한 꾀나 모략을 쓰지 아니하고 정정당당히 공격하는 방법.

    항상 감사합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