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계절성 우울증, 찬바람 부는 겨울에 무기력해지는 당신을 위해
  • 기사등록 2021-01-14 15:16:55
  • 기사수정 2021-01-14 15:23:12
기사수정



위 내용은 계절성우울증(계절성정동장애 SAD)을 겪고 있는 사람의 대표적인 증상을 띠고 있습니다.



계절성우울증(SAD)은 주요 우울 장애 (MOD)의 하위 유형으로 주로 가을과 겨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가을과 겨울에 시작되어 한겨울에 증상이 악화된후 봄과 여름에 증상이 점차 완화된다고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계절성우울증(SAD)을 겪고 있는 사람들 중 1/3이 비계절성 주요우울장애를 겪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계절성우울증(SAD) 발생의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계절성우울증(SA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심리학자 Aria Campbell-Danesh DClinPsy의 글에서 발췌한 내용에 따르면 가을과 겨울철에 해가 짧아지면서 햇빛의 양이 감소하게 되면 SAD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뇌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1. 세로토닌 수치의 감소

호르몬의 변화는 우리의 기분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의 생성 또한 낮아지게 하며 감정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경로가 방해를 받으면 우리의 일상 속 기분과 에너지, 식욕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2. 멜라토닌 수치의 증가

또, 계절성우울증(SAD)을 앓고 있는 사람의 뇌는 수면을 돕는 멜라토닌의 일반적인 수치보다 더 높은 수치를 생성하여 우울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낮은 수준의 햇빛은 신체의 일주기 리듬을 떨어뜨려 수면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계절성우울증(SAD)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1. 자연 채광과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Aria Campbell-Danesh DClinPsy가 이르기를 겨울에 겪는 계절성우울증(SAD) 증상은

일반적으로 해가 길어지는 시기인 봄과 여름에 자연스레 해결된다고 하는데요.

계절성우울증(SAD)은 주로 햇빛을 받게 되는 양이 감소하면서 일어나기 때문에 자연 채광에서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또, NIC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에서는 SAD를 비계절성 우울증과 동일한 방식으로 치료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이와 동시에 인지행동요법인 CBT치료와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와 같은 치료를 통해 우울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3. 광선 요법

계절성우울증(SAD) 개선을 위한 또 다른 치료법은 광선 요법이 있습니다.

광선 요법은 자연적인 태양 광선도 해당이 되지만 인공적인 광선 요법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이 때 사용하는 치료기법은 2500룩스 이상의 밝은 빛에 노출시키며 우울 증상을 줄어들게 합니다.


개인의 우울 정도에 따라 여러 치료법 또한 달라지게 되니 겨울철에 따르는 정신적 또는 신체적 변화를 진단 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겨울은 누구에게나 추운 계절이지만 특히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춥고 어둡게 느껴지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이 지나고 나면 봄이 오듯, 여러분의 상처받고 얼어붙은 마음도 녹아내려서 각자 마음 밭에 아름답고 풍성한 꽃을 피워내길 응원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608
  • 기사등록 2021-01-14 15:16:55
  • 수정 2021-01-14 15:23: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