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최주희]


사진 출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저는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에 재학 중인 20학번, 심꾸미 1기 최주희입니다.

저번 학기 휴학을 해서 1학년이고 심리학에 대해 아직 많은 것을 배우진 않았지만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히 저희 학교 심리학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Q0.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는 1981년 창립되어 인간의 심리와 행동, 정서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심리학’ 하면 문과적 속성을 많이 가졌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문과와 이과적 속성을 모두 지닌 복합 학문입니다. 다양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관찰, 실험, 데이터 수집 등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Q1. 전공수업



 사진출처 : 연세대학교 대학요람

 

입학을 하게 되면 위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학년 1학기에만 개설되는 ‘심리학개론’ 수업을 듣게 됩니다. 열두 분에서 열세분의 교수님들께서 전공하고 계시는 분야에 따라 매주 다른 교수님께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지각, 기억, 신경과학, 인지, 의식, 성격, 사회 및 문화 등 심리학 전반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저는 심리학개론 수업을 들으면서 심리학의 많은 분야에 대해 맛보기 수업을 듣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수업을 통해서 제가 어떤 분야에 조금 더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한학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1학년은 전공 필수 수업이 심리학개론 하나인데, 교양 수업에서도 심리학 관련 수업이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타과 생들에게도 인기가 아주 많아서 수강신청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 번도 수강신청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 

 

수업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연세대학교 홈페이지 – 학사지원 – 대학요람을 확인해주세요! 교과목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Q2. 세부전공 및 영역, 진로



기초 심리학 분야는 생리, 감각, 지각, 인지, 발달, 성격, 사회 심리학이 있고 응용분야는 임상, 상담, 교육, 적응, 법 심리, 심리검사, 산업 및 조직, 소비자행동, 인지공학의 분야로 나뉩니다.

 

학부 과정에서의 심리학은 기초과정, 실습을 통한 연구방법 훈련, 사례 연구처럼 일반 과정을 배우는, 기초지식을 갖추었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자격경력이 필요합니다. 심리학을 전공으로 진로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학업이 대학원까지 연장된다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상담, 학교 , 임상, 발달 심리학 전공자는 교육, 종교, 산업, 정신병원이나 가정병원, 의과대학 등 공공기관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하거나 개인적인 치료 활동을 합니다.

· 사회, 산업심리학 전공자는 기업의 연수부나 광고회사, 정당, 연구소 등에서 종업원훈련, 광고제작, 소비자 태도조사, 여론조사, 매스컴 효과 등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 인지, 지각심리학, 인지공학 등 실험심리학 전공자는 기업, 연구소에서 인간의 사고, 의사결정, 문제해결, 자연언어처리, 시각, 멀티미디어 개발 등과 관련된 연구를 하여 소프트웨어개발, 제품디자인, 기계설계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외에도 졸업하신 선배님들께서는 상담교사, 상담 전문가, 심리학연구원, 거짓말 탐지 분석자, 감성인식기술전문가, 범죄 심리 전문가, 놀이치료사, 중독치료사, 교정직공무원, 이미지컨설턴트, 카피라이터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3. 심리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심리학은 문·이과가 함께하는 복합 학문이기 때문에 수학, 과학 과목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어렵고 힘들겠지만 너무 싫어하는 대신 조금이라도 즐기며 공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또한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의 학과 홈페이지에 가셔서 개설되는 과목을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전반적으로 4년 동안 어떤 걸 배우는지 알 수 있어서 이에 맞게 면접 준비나 자기 소개서 준비를 하는 것도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년 동안 최대한 많고 다양한 경험을 쌓길 바랍니다. 동아리나 학생회, 반장 등 경험해보지 않고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었고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928
  • 기사등록 2021-03-23 14:02:57
  • 수정 2021-04-02 17:44: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