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심리학은 마음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도 인간에 대해 연구하지만 심리학은 방법론에서 다르다. 인문학이 개념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 방법을 사용하고 사회과학의 다른 분야는 사회적 상황이나 구조에 기초하여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반면에 심리학은 실험, 통계적 분석, 현장 관찰 등 실증적 절차를 거쳐 인간을 탐구한다.


심리학의 영역을 문학적으로 비유하자면 "많은 얼굴을 가진 과학"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며 그만큼 심리학이 다루는 문제는 아주 다양하고 여러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경상대학교 심리학과는 미래사회에 발생하게 될 인간과 기계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기계화에 상응하는 인간의 역할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산업·조직 및 인지발달 등 다양한 분야의 심리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경상대학교 심리학과 학회장 장성우 학생을 만나보았다.





Q1. 경상대 심리학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국립 경상대학교 심리학과는 1982년에 법경대학에 설치된 심리학과로 설립 인가가 되어 그 다음 해 계열별 모집을 하였습니다. 그 후 1987년 2월과 1988년 3월 총 두 번의 단과대학 개편으로 현재 사회과학대학의 심리학과가 되었습니다. 1993년부터 2009년까지는 사회복지심리학과군으로 모집을 하였으며 2002년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이 신설되었습니다. 39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본 학과는 현재 총 6명의 전임 교원이 재직 중입니다.

 


Q2. 경상대 심리학과만의 장점이 있다면?



A2. ‘Psychology Festival(싸페)’이라는 행사가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경상대학교 내에서 학과 수준 행사로는 최대 규모의 행사입니다. Psychology Festival이란 다양한 학생들에게 심리학과에 대한 편견을 바로 잡고,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며 심리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싸페는 크게 싸브 실험, 싸브 전시, 심리 검사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싸브란 싸이콜로지 브런치의 약자로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를 소개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실험이나 판넬 전시로 여러 사람들에게 다양한 심리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심리 검사 역시 인기가 많은데요, 심리학과 학부생들이 열심히 공부해서 간이검사를 해주는 것입니다. 심리검사에는 의사소통유형, 사랑유형,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성격유형 총 5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대학생이 아니여도 참여가 가능하니 가까운 곳에 사는 분들은 한번쯤 체험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Q3. 입시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꿀팁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A3. [수시]


1) 교과전형 

내신 관리 열심히 하시고, 수능 최저등급만 맞추면 됩니다. 
대학교 별 모집 요강을 잘 살펴보고, 자신의 성적으로 유리하게 갈 수 있는 대학을 찾아서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종합전형 

면접 때 책 관련 질문을 합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학생들이 똑같은 내용과 똑같은 책에 대해서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독특한 책을 기반으로 면접에 들어가시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학의 정의와 심리학이 과학이라는 걸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리학과 홈페이지에서 여러 정보를 얻고 면접을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경상대학교 자체 프로그램이나 복수전공, 동아리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이 경상대학교에서 이루어 보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보고 면접에 들어갔으면 좋겠네요


고3 때까지 열정 놓치지 말고 끝까지 성적관리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 열심히 푸시고, 열심히 하세요! 대학교 별 모집 요강을 잘 살펴보고, 자신의 성적으로 유리하게 갈 수 있는 대학을 찾아서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4. 과제는 많은 편인가요?



A4. 타 과에 비해서 확실하게 조별과제가 많습니다. 개인과제는 상담 및 임상 쪽 관련된 과제들이 힘든 경우가 많으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과제가 많기 때문에 재밌습니다. 

 


Q5. 학과 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A5. 학생회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재학생과 신입생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꾸려 나가기에 좋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후배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또 술 문화와 관련되어 강요하는 문화가 없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Q6. 경상대 심리학과를 졸업한 선배님들은 보통 어디로 진출하나요?



A6. 
보통 심리학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하려면 대학원을 가야하기 때문에 절반정도는 대학원으로 진학을 하십니다. 경상대학교 심리학 대학원에는 상담, 임상, 산업 및 소비자 전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상담대학원을 가면 상담센터나 군상담사로 취업을 하시는 경우가 많고, 임상대학원은 중독센터나 병원에 임상심리사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산업 및 조직 대학원은 기업의 인사와 관련된 회사에 취업을 합니다. 인사 컨설팅 회사가 될 수도 있고, 특정 회사의 인사과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대학원은 광고회사나 마케팅 업체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경상대학교 심리학과에는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어 교직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직이수자들은 졸업 후 임용고시를 거쳐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하게 됩니다. 교직이수를 받지 못했는데 상담교사가 되고싶은 경우에는 심리학과를 졸업한 후에 교육대학원으로 진학을 하기도 합니다.


대학원을 가지 않는 경우에도 소비자나 산업 및 조직 전공은 전공을 살려서 취업하는 경우가 있지만, 상담이나 임상전공은 대학원이 거의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학원을 가지 않고, 전공을 살리지 않는 경우에는 그냥 공무원이나 공기업, 일반기업을 목표로 취업준비를 하게 됩니다.

  


Q7. 전공 이외 활동 추천해주실 만한게 있을까요? 



A7. 


1) [대외활동]

 KT&G에서 주관하는 상상유니브 상상프렌즈 - 대학생에게 콘텐츠 기획, 행사 홍보, 운영공간 섭외, 행사 프로그램 기획, 운영 등 대학생에게 개인으로는 힘들만한 기획이나 마케팅의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다양한 학교나 학과의 사람들을 만나서 소통하고 친해질 수 있으며 모든 콘텐츠 제작비를 지원해줍니다. 심지어 매월 활동비 20만원 지원을 해주니 기회가 되면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 경상대학교가 소재한 지역인 진주에서 열리는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은 경상대학교 학생 뿐만 아니라 여러 대학의 학생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즐거운 대외활동입니다. 연예인을 보는 건 덤입니다.

 

경상대학교 입학본부 소속 GNU전공개척멘토단 / 굿네이버스


2) [기타 활동]

▶ 고나푸스 - 별 보는 동아리. 동아리용 망원경을 구비하고 있어 학교 옥상에서 밤마다 별을 볼 수 있습니다. 지리산에도 1박2일로 별을 보러 떠난다고 합니다. 

 

여행을 많이 다니세요. 여러분이 무엇을 생각하든 그 동아리는 무조건 있으니, 찾아보고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8. 마지막으로 경상대학교 심리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A8. 심리학과가 인기가 많고 진학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걸로 압니다.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오면 좋겠습니다. 또, 심리학과에서 사람을 다스리는 학문이라고 해서 문과적인 것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통계나 생물과 같은 과학적인 요소가 있으니 인지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962
  • 기사등록 2021-03-30 11:14:34
  • 수정 2021-04-02 17:45: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