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심리학은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을 직접 연구할 수 있는 학문이다.

경일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개인의 생애 전반의 교육을 지향하고 건강한 변화를 도모하는 스케치형 전문상담사를 교육하고 있다.
*스케치형 인재 : 스로 어하고 타인을 유하는 상담심리 전문가

이에 건강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현장 중심형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경일대학교를 찾아가 보았다.




Q1. 경일대학교 상담심리학과를 소개해 주세요!



A1. 경일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스스로 케어하고 타인을 치유하는 인재라는 ‘스! 케! 치!’의 인재상을 중심으로 전공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현장 중심형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또한 대구 경북권 4년제 심리학과 중 유일하게 졸업과 동시에 평생교육사 2급 및 상담심리지도사 1급을 취득할 수 있으며, 상담, 임상, 미술치료, 음악치료, 학습코칭 등 폭넓은 상담 분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현재 8명의 우수한 교수진(상담심리, 임상심리, 측정 및 평가,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을 만날 수 있으며, 학부 졸업 후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박사 과정(상담심리, 임상심리전공)으로 연계해서 연구 및 임상수련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연계 과정에 힘입어 학부 학생들의 본교 대학원 진학률도 높은 편입니다. 


교내 실습실로는 미술심리치료연구소에서 심리검사 도구를 구비하고 있으며 상담현장을 경험하고 상담장면 등을 녹화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설 및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국 유명대학들이 활용하고 있는 one-way mirror와 마이크로폰을 통한 실시간 수퍼비전 공간 및 동시녹음시설 등이 확보되어 있어 수퍼비전 ‧ 개인상담 ‧ 집단상담 등이 가능하며, 학생들의 실습과 수업을 체계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우수한 실습환경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Q2. 경일대 상담심리학과만의 장점이 있다면?



A2. 상담 및 임상 분야의 교수진은 전공 분야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기본으로 1학기 1회 이상의 밀착된 전담지도(1, 2학년의 경우는 1학기 2회 이상)와 상시진로지도 등과 같은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맞춘 학습지도 및 진로지도 등을 통해 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적응과 상담심리전문가로 양성되는데 필요한 자양분을 공급합니다. 특히 상담심리학과 교수진들이 뜻을 모아 기부금으로 재원을 마련하여 매년 성실하고 상담자로서의 자질이 뚜렷한 신입생들에게 상담루키 장학금을 수여합니다. 그중에서도 임상 현장실습 I, II와 같은 실습수업과 상담 및 사례연구를 통해 학부 학생들이 상담센터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현장의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음으로 산학연계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심리학의 밤’과 같은 학과 내 학술행사를 통하여 학생들, 대학원학생들, 졸업생들이 함께 모여 교류하였고, 각자 상담심리를 전공하면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바를 발표함으로써 소속감의 고취와 학습역량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교수진, 선후배, 동문들 간에 네트워킹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019년에는 경일대학교 상담심리 총동문회를 발족함으로서 동문회를 통한 인적 자원의 교류 및 전문분야의 특강과 같은 학습기회의 확대, 전공분야의 다양한 정보 제공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수진, 학부생, 대학원생, 졸업생 간의 끈끈한 연계와 네트워킹은 저희 경일대학교 상담심리학과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3. 입시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꿀팁 알려주세요!



A3. 입시를 준비하기 전에 경일대학교 전공 체험 기회가 있었는데, 이때 학교도 구경하고 전공에 대한 질문도 교수님께 물어볼 수 있어서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입시를 준비하면서는 상담심리와 관련된 서적이나 영화를 보면서 궁금한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생각해보았던 것 같고, 이 과정에서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많이 활용한 것 같습니다. 특히, 학과 홈페이지나 전공 팸플릿을 적극적으로 참고하였고, 네이버 지식인이나 오픈채팅방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본 것이 입시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입시절차는 경일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와 직원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준비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는 상담심리학과 교수님이시니까 나를 꿰뚫어 볼 것 같다는 생각에 긴장을 많이 했었는데 오히려 다른 학교나 타과보다 더 친절하게 해주셨던 것 같습니다. 면접 전에 학생회 선배님들이 다과를 준비해서 긴장하지 말라고 응원해주신 것도 인상 깊었고, 긴장을 푸는 데도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교수님들 앞에서 평소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해 단순하지만 솔직하게 답변했는데 오히려 그 부분에서 가점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긴장하지 말고 편하고 솔직하게 나를 보여주는 것이 면접전형의 꿀팁인 것 같습니다

 


Q4. 경일대학교 상담심리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어떤 일에 종사하고 있나요? 



A4. 상담심리학과의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상담 및 심리치료와 평생교육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각종 센터 및 병원 등에서 상담심리사 및 임상심리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이 취업한 기관을 살펴보면 대학 병원이나 국립 병원, 교육청, 고용 컨설팅 회사, 청소년 상담복지지원센터, Wee 센터, 가정위탁 지원센터, 사회복지기관,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미혼모센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학 계열 뿐만 아니라 보육 연계 전공을 통한 아동센터 및 유치원, 경찰학과 복수전공을 통한 경찰공무원 준비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상담실 상담교사, 대학교 교직원, 학습 프로그램 개발 직군에서도 근무하고 있고, 학부 과정 중 벤처 창업 연계 전공을 통하여 창업을 한 학우도 있습니다. 또한, 본교 대학원 졸업 후,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분도 있고 직접 심리치료센터를 개소하여 운영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처럼 상담심리학과가 배출한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5. 학과 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A5. 엄청 활달하고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입니다. 아무래도 상담심리학과 특성상 조별 과제도 많고, 집단상담 수업처럼 단체 활동을 주로 하는 교과목이 있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서로 친해지게 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 대부분의 학과생이 상담가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서인지 서로 배려하고 상대의 말에 경청하며 존중하고 양보하는 등 따뜻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담지도 교수님이 배정되어 학교생활에 어려운 점이 있거나 진로 관련 상담 등이 필요할 때 언제든 찾아뵐 수 있어 교수님의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습니다.

 


Q6. 전공 이외 활동 추천해 주실 만한 게 있을까요?



A6. 저희 학과에 입학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동아리 활동입니다. 음악치료 동아리, 미술치료 동아리, 심리통계연구동아리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수님의 지도 하에 관련 전공지식을 학습하고 관심 분야가 맞는 학생들과 친목을 다지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학생회 활동입니다. 특히 타과 부전공이나 연계 전공을 고민하는 친구들이라면 더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과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또한 대외활동으로 추가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고, 학교 내 다양한 장학금 및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대학 생활을 중 한 번 해보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셋째, 연계 전공 및 부전공 시스템입니다. 


저희 학과가 상담심리학과이다 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연계 및 부전공 심사에 유리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영학이나 벤처창업을 연계하면 소비자 심리학, 기업 심리학 등을 연결 지을 수 있으며, 경찰학과를 연계하면 범죄심리학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심리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학과 학생들보다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겁먹지 말고 시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Q7. 경일대 상담심리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A7. 우리 경일대 상담심리학과는 ‘상담’이라는 것과 ‘심리학’이라는 것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그 어느 학과보다 전문적이고 진솔한 전담지도 상담과 교수님들의 케어와 전공 실습을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의 입장을 머리뿐만 아니라 가슴으로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학과입니다. 다양한 혜택을 받고 활동을 즐기면서 진정한 상담자가 되고 싶다면, 희망이 확신으로 바뀌어도 좋습니다. 경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적극 추천합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1058
  • 기사등록 2021-04-20 10:01: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