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늘 내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 애착장애 (오카다 다카시 지음 ㅣ 이정은 옮김) - 애착장애는 어떻게 내 삶을 위협하는가
  • 기사등록 2021-04-30 10:19:51
기사수정


A씨 이야기


 

어느 날 청초한 분위기를 풍기는 여성 A씨가 진찰실로 들어왔다. 원인불명의 통증에 오랫동안 시달려 병원을 전전했고, 유명한 대학병원에서 진찰받을 때마다 다른 진단명을 받았다고 했다. 섬유근통증, 만성피로증후군, 만성통증증후군. 매번 다른 진단명에 매번 다른 치료를 받았으나 통증은 사라지지 않았다. A씨가 앓고 있는 통증의 원인은 다른 곳에서 찾아야 했다.


A씨의 어머니는 육아를 싫어했다. A씨의 어머니는 육아의 책임을 강요받을 때면 소동을 피우거나 자해를 했다. A씨는 그런 어머니의 눈치를 보며 할머니 손에 자랐다. A씨의 어머니는 그렇게 평생 어린 A씨에게 상처를 주었다. 극도의 불안 속에 A씨는 초등학생 시절 발모벽(자신의 머리카락을 뽑는 버릇)이 생겼다. 중학생이 되자 자해를 시작했고, 고등학생이 되고 나서는 섭식장애를 앓았다. 성인이 되어서는 이혼을 겪고 싱글맘이 되었다. 그래도 A씨는 어머니를, 어머니의 사랑을 포기할 수 없었다. A씨는 통증을 앓기 시작했다. 

 


당신이 쉽게 상처받고 불안한 이유는 애착장애 때문이다


 

날이 갈수록 다양한 신체 질환과 기이한 병, 증후군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원인불명의 섬유근통증이나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특별한 이유 없이도 삶이 고단한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근본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은 바로 ‘애착장애’다. 저자인 오카다 다카시는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이 애착장애에 있다는 것을 밝혀내, 의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정신과 전문의다. 이 책은 저자가 30년 동안 수천 명의 애착장애 환자들을 치료하며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애착장애가 세상에 점차 알려지게 된 계기와 애착장애가 초래하는 비극, 애착장애의 유형, 회복 방법 등을 담은 책이다.


애착이 불안정하다는 것은 단순히 심리적으로 인생을 비관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트레스나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한 체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 때문에 쉽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해하는 일이 잦고, 육체적·정신적인 파탄의 위험이 커져 죽음에 한 발 더 가까워지게 된다. 즉 애착장애의 또 다른 이름은 ‘죽음에 이르는 병’인 것이다. 애착장애로 진단받지 않았어도 삶이 불안한 현대인이라면 자신도 모르게 애착장애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애착 상태를 점검해보고, 애착이 불안정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대책을 세우고, 극복하기 위한 시도를 해보자.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아줄 애착장애 처방책!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현대인은 왜 행복해지지 않을까?’에서는 특별한 이유 없이도 삶이 고단한 현대인들의 일상을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의학적 진단으로도 짚어내지 못한 고통의 진짜 원인에 대해 말한다. 


2장 “‘현대의 기이한 병’과 고된 삶의 근본적인 원인”에서는 1950~1960년대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아동 우울증과 ADHD에 대해 설명한다. 


3장 ‘생명을 이어주는 장치, 애착’에서는 애착의 발견 계기와 애착이 심신에 미치는 작용을 연구한 실험에 대해 다루며, 상담 사례를 통해 애착 유형에 대해 설명한다. 


4장 ‘옥시토신계의 이상과 애착 관련 장애’에서는 옥시토신 수용체의 수가 적은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애착장애 증상이 나타나는지 설명하며, 자살 위험을 높이는 불안정한 애착에 대해 말한다. 


5장 ‘깊어지는 애착장애와 그 배경’에서는 날이 갈수록 아이를 사랑하지 못하는 부모가 증가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하며, 『죽음에 이르는 병』을 집필한 작가이자 철학자인 키르케고르의 일생을 분석한다. 


6장 “‘어른의 발달장애’에 숨어든 애착장애”에서는 성인 ADHD와 애착장애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며, 성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애착장애 증상에 대해 다룬다. 


7장 “‘죽음에 이르는 병’에서의 회복”에서는 애착장애 극복 방법과 현대 사회에서 애착장애 회복의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특별한 이유없이 깊게 빠져드는 우울감과 무기력에 시달리고 있다면 애착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일지도 모른다. 


책의 저자 코다가 다카시는 이와 같은 현상의 애착장애 환자들을 치료하며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애착장애의 유형과 극복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당신은 행복하지 않은가? 어쩌면 애착장애로 삶이 버겁게 느껴지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1138
  • 기사등록 2021-04-30 10:19: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