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심리학 신문_The Psychology Times=임나영 ]



경계선 인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작년에 가수 선미가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경계선 인격장애’를 앓았던 과거를 고백하여 매우 화제가 되었다. 경계선 인격장애 대한 통일된 개념은 없지만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경계선 인격 장애란 자기상, 정서, 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한 인격 장애를 의미한다. 권태감과 공허감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앞서 말한 요인들 때문에 자제력이 부족하다. 불안정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매우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흔히 심리적 문제를 망상이나 환각과 같은 정신증과 불안, 우울 등을 포함하는 신경증으로 분류하는데 경계선 인격장애는 그 경계에 위치하여 범위를 넘나드는 복합적인 증상을 보이기에 경계선 인격장애라는 명칭이 사용되었으며 경계성 성격장애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2011년이 되어서야 건강보험 질병코드에 등록되었을 정도로 경계선 인격장애는 생소한 개념이지만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의 약 1%에 해당하는 50만명이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인격장애 유형 중 발병 빈도가 가장 높다.


 



경계선 인격장애의 진단



정신과 진단 교과서 DSM에 따른 9가지 경계선 인격장애 진단 기준 중 5개 이상 항목에 충족하고 이로 인해 심각한 사회생활, 대인관계에 큰 문제가 초래될 시 경계선 성격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경계선 인격장애의 핵심적 심리 특성



  1. 1.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체성 혼란

자신에 대한 확실한 정체성의 부재로 인해 타인의 평가에 절대적으로 의존한다. 내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답이 없기 때문에 타인의 평가가 곧 자신의 정체성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타인의 평가가 부정적일 경우 죽을 것 같은 고통을 느낀다고 한다. 반대로 타인에 대한 정체성 역시 확립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극단적인 이상화와 평가절하를 반복하게 되며 이상화에서 평가절하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큰 실망감을 느끼고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1. 2. 버림받을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경계선 인격장애 환자들은 자기 주변의 사람들이 떠나갈 것이라는 극심한 두려움에 시달린다. 그들의 사랑을 계속적으로 확인받고 싶어하고 동시에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소홀하거나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인다면 불안감으로 인해 스스로 관계를 먼저 끊어버리기도 한다. 


  1. 3. 감정조절, 충동조절의 어려움 

만성적인 공허감으로 인해 자해 행동을 하거나 자신으로 인해 지친 누군가를 잡기 위해 자해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폭식, 약물, 성관계 등 자신에게 파괴적인 충동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결국 경계선 인격장애의 악순환은 인간관계 파괴에 있다. 여러 증상들의 시작과 끝은 인간관계의 단절이며 이는 경계선 인격장애의 증상들을 더욱 악화시키고 환자를 고통스럽게 한다. 

 



경계선 인격장애의 원인과 치료



경계선 인격장애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고 그 추측이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유아기 시절 보호자의 비일관적인 양육태도가 있다. 부모의 양가적 태도는 자녀가 정체성을 형성하고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수 없도록 한다. 부모의 양분되는 이미지를 통합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치지 못할 경우 경계성 인격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흑백논리에 따른 통합의 어려움, 정체감 혼란 등이 유아기에 경험한 부모의 비일관성에 의한 것이다. 


경계선 인격장애의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치료, 경계선 인격장애 치료를 위해 고안된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마음 헤아리기 치료 등이 있으나 변증법적 행동치료와 마음 헤아리기와 같은 특수한 치료는 흔히 사용되는 치료법은 아니다. 경계선 인격장애 치료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꾸준하고 연속적인 상담 치료와 안정적인 인간관계이다. 



가까운 친구, 애인이 경계선 인격장애라면?



환자에게 환자의 문제를 알려야 한다. 


쉽지 않겠지만 환자에게 어떤 점이 문제인지 조심스럽게 알리고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경계선 인격장애의 인간관계 패턴이 고착화 되어있기 때문에 한번의 시도만으로는 환자를 도울 수 없다.

 

또한 본인은 치료자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것만으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환자가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지 않고 치료에 의지가 없다면 최후에는 관계를 끊는 것이 자신을 지키는 방법이다. 경계선 인격장애는 본인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상처를 남기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질환에 의한 것이라 인지하지 않는다면 악순환이 계속될 뿐이다. 

 


<참고>

뇌부자들 [알기 쉬운 인격장애 #7] 사람들이 떠나갈까 두려워요| 경계성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뇌부자들 [알기 쉬운 인격장애 #7-2] 경계성 인격장애 치료는? l 언제쯤 호전되나요?

뇌부자들 가까운 사람이 경계성 성격 장애일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경계성 인격장애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amc.seoul.kr) 

살구뉴스 선미 고백한 경계선 인격장애의 충격적인 위험성

필로소피 공식 블로그 경계성 인격장애(경계선 성격장애) - 잘 알려지지 않은, 흔한 마음의 병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1570
  • 기사등록 2021-07-13 11:57:37
  • 수정 2021-07-28 13:13: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