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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은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심리학 이론에 걸려든다!




바로 '인지부조화'다.

인지부조화란 

두 가지 이상의 반대되는 

믿음, 생각, 가치를 지닐 때 

개인이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불편한 경험 등을 말한다. 


회사를 다니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희망. 


그러나 오늘도 비루한 몸뚱이를 

일으켜 출근을 해야 하는 

혹독한(?) 현실 사이에 있다는 걸, 

눈 뜨자마자 소스라치게 깨닫는 것이다.


인지부조화 이론을 정립한 

레온페스팅거에 따르면 

불일치를 겪고 있는 개인은 

심리적으로 불편해질 것이며, 


이런 불일치를 줄이려 하거나 

불일치를 증가시키는 

행동을 피한다고 했다. 


그래서 대부분의 직장인은 

자신이 출근해야 하는 이유를 

되뇌며 결국 출근하게 된다.

왜 이런 말도 있지 않은가?


"회사 때려치우고 싶단 생각이 들 땐, 

그냥 자동차나 명품백을 질러버려. 

럼 다달이 회사 다니는 이유를 찾게 될 거야!"


맞는 말이다.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한다던가, 

대출을 갚는 것도. 또는 

(조금은 드물게) 업무를 통해 

자신의 몸값을 올리거나 

무언가를 배우겠다는 자아실현 

목적으로 출근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지부조화로 인한 

불편한 감정을 줄이는 것을 

'합리화'라 한다. 


출근하기가 죽어도 싫지만, 

이유를 찾아내고 그 이유 안에 

내가 출근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 


직장인에게 있어선 

아주 합리적인 방법이다.


인지부조화를 줄이는 방법으론 

'퇴행', '고착', 체념' 그리고 

'공격적 행동'등의 방법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합리화'에 

이미 지쳐 '체념'으로 하루하루 

인지 부조화의 불편함을 줄여 

나아가고 있을 것이다. 


또 어떤 이들은 '공격적 행동'으로 

앞뒤 재지 않고 퇴사를 

하는 경우도 있겠다. 


인지부조화의 불편함을 

무의식 속 깊은 곳에 

꾹꾹 눌러 놓았다가 

(심리학에선 이를 '억압'이라 한다.), 


어떤 자극이 주어져 자기도 모르게 

행동으로 표출되는 경우다.


직장인에게 심리학은 필요할까?

그래서 직장인에게 심리학은 필요할까?

대답은 '그렇다'이다. 


직장인인 우리는 이미 

심리학의 범주에 놓여 있다. 

앞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가장 좋은 곳이 직장이라고도 했다. 


직장은 삶의 축소판이다. 

그러나 그 밀도는 더 크다. 

감정의 기복과 마음의 부딪침들이 

말 그대로 장난이 아니다. 


모든 욕구와 불만, 열정과 

생존의 에너지들이 

응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모인 곳엔 

분명히 갈등이 존재한다.

직장은 더불어 지내는 곳이다. 


그렇다 보니 내 의지나 

바람대로 되는 일은 거의 없다. 

원하지 않는 페르소나를 

한 두 개도 아니고, 

수십 개 쓰고 생활해야 한다. 


'나에게 이런 면이 있었나?', 

'아, 나도 다급하니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하는 행동을 

하고 마는구나.'를 깨달으며...!


듣도보도 못한 갈등과 욕구불만, 

낯설고 절실한 문제를 매일을 

몸소 맞닥뜨려야 한다.


눈뜨자마자 찾아오는 인지부조화와 

원하지 않는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불안 불안한 수많은 상황들.


그것들로 오는 스트레스로부터 

직장인은 자신을 지켜야 한다.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아를 돌아보는 것. 

그 과정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면 자신을 둘러싼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대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이 모든 과정을 돕는데 

'심리학'은 단연코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물론, 심리학 자체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진 않는다. 

실험실에서 일어난 몇 가지 이론들이 

우리의 마음과 삶, 직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수렴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자신을 지키고 살아남아 

성장시키는 그 과정에서 심리학은 

아주 좋은 가이드,

친구가 되어줄 것을 확신한다.


심리학은 거창하면서도 거창하지 않다.

우주와 같은 우리 마음을 

헤집어본다는 점에선 분명 

거창하다고 할 수 있지만, 


우리 마음의 아주 일부분만을 

증명해 보이려는 의도는 

그리 거창하지 않다. 


나 자신과 인간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된 이 학문이 

우리 가까이에 있으면서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르는 것이 현실이니까. 

그래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다보면 

우리 마음속의 비밀은 조금씩 

풀려나갈 것이라 믿는다. 


그대로 주저앉아 체념하고 있는 것이, 

인간의 주된 본성이 아님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우리네 직장인도, 물론, 그대로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는 

존재임을 이제는 알아차려야 한다!



"전공이 뭐였어요?"

직장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다양성은 

사무실에서 소멸한다. 


고만고만한 비즈니스 캐주얼을 입고, 

너도 나도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들여다보고 있으니 다양성이란 단어는 

존재하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 


그나마 업무 스타일에 따라 

어느 정도의 성격을 유추해내지만, 

직장에 들어오기 전까지의 모습과 

개별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생각해내기가 쉽지 않다. 

(그럴 여유도 없고.)


그래서일까.

사람들은 가끔 대학교 때 

공부했던 전공을 묻는다. 


직장에서 하는 일과 

전공의 일치성은 찾아볼 수 없다지만, 

그래도 그것을 알아내면 

어떤 관심사라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실낱같은 희망 때문이다.


문과인지, 이과인지. 

어학 쪽인지 공대 쪽인지 등을 들으면 

그나마 이야기할 거리가 좀 더 생긴다.


"저는 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이 재미있다.


"앗, 그럼 제 마음을 읽는 것 아니에요?", 

"말조심해야겠네."라며 열에 아홉은 

가슴 쪽을 자신들의 손으로 가린다.


그럼 나는, 익숙한 듯 대답한다.


"영문과라고 영어 완벽하게 

하는 것 아니고, 정치학과 나왔다고 

정치 잘하는 게 아니잖아요. 

걱정 마세요!"


그리곤 같이 웃고 말지만, 

어쩐지 조금의 경계심은 

남아 있는 듯하다.


직장인 심리학?

심리학의 범위는 넓다.


사람의 마음이 작용하는 그곳은 

여지없이 심리학의 범위가 된다. 


전공 수업을 배울 땐 분명 

'직장인 심리학'은 없었다. 

그나마 비슷한 과목을 꼽으라면 

'조직 심리학' 정도가 되지 않을까.


'직장인 심리학'은 전문 용어가 아니다. 


그저 내가 생각해낸 말인데, 

돌아보니 대학교 때 배웠던 

심리학 전공 수업보다 직장에서 

사람의 마음에 대해 더 많이 

그리고 깊이 공부한 것 같아서다. 


심리학은 지혜의 메스로 자신의 

내면을 해부하는 학문이라 하는데, 

직장 생활을 하면서 나는 수 백번 

내 마음을 해부해야 했다. 


그것이 지혜의 메스로였는지는 모르겠다. 

뜯겨 나간 영혼의 살점들 사이로

그것을 봐야 했을 때도 있고, 

총 맞은 것처럼 가슴속에서 흘러나오는 

내 마음의 것들을 목도하기도 했다.


분명한 건 대학에서 배운 것이 

이론이라면 직장에서 마주하는 

상황들은 실습, 아니 실전이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직장과 직장인의 

생리를 알고 나니 보이는 것들도 더 많다. 


잊고 있던 심리학적 지식들이 떠오른다. 

원치 않는 해부지만, 내 마음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겼다. 


더불어, 나를 괴롭히는 말들과 사람, 

상황들에 대해서도 감정적으로 

우선 반응하기보단 메시지를 읽고 

관찰하려 노력한다.


난, 진정한 심리학 공부를 

직장에 와서야 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직장인 심리학'이란 또 다른 강의를. 

때론 내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고, 

수강을 하기도 하며, 관찰을 하면서 말이다.

(그것도 월급 받으면서.)


그렇다면 '직장인 심리학'이란 뭘까?

나는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싶다.


직장생활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감정의 문제를 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직장인들이 더 나은 직장생활을 

해나가는데 도움을 주는 실전 심리 기술.

- 스테르담 -


그렇다.


만만치 않은 직장생활을 

잘 버텨내기 위한, 이겨내기 위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그리고 그 기술의 기반은 

사람의 마음이고, 보다 중점적으로 

'나'를 좀 더 이해할 때 가능하다. 


직장을 심리학의 눈으로 새로이 바라보고, 

나의 상황은 어떠하며 다른 사람들의 

보편적이고도 특수한 감정과 행동양식을 

이해하려 노력할 때, 


비로소 우리는 직장인 심리학의 

출발 선에 서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심리학 이론을 모두어도 

직장 생활에서의 갈등은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사람의 마음은,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수많은 

정보를 '지각(知覺)'하고 '인지(認知)'하는데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시작점부터 노력한다면 

갈등을 최소화하거나 그 충격을 온전히 

받아들일 준비를 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그러한 충격을 경험 삼아 

자아실현의 길목으로 들어설 수도 

있다고 나는 믿는다. 


나의  마음속 '의식'과 '무의식'은 

그러한 경험들을 그냥 지나가게 

두지 않기 때문이다. 


내 마음을 잘 들여다본다면, 

얼마든지 어떠한 경험이든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할 

에너지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그것이 바로 '직장인 심리학'이 

목표하는 바이자 모든 직장인과 함께 

고민하고 싶은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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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10-15 10:43:24
  • 수정 2021-10-15 10:5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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