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장. 창의력의 중요성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걸(하) - 아이가 10살이 넘기 전에 놓치지 말아야 할 48가지
  • 기사등록 2022-04-06 07:20:44
  • 기사수정 2022-04-06 07:21:07
기사수정

[한국심리학신문_The Psychology Times=페르세우스 ]


◇ 창의력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


창의력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아직은 창의력을 수치화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널리 알려진 것은 토렌스라는 학자가 만든 TTCT(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라는 창의성 검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는 유창성, 정교성, 독창성, 융통성, 제목의 추상성, 개방성 같은 창의력 관련 개념들을 검사합니다. 테스트의 수치가 높으면 창의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지만 참고가 가능한 것이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창의력이 높은 사람들은 몇 가지 특징을 보였다고 합니다. 


첫 번째,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지식을 가진 사람이 창의력이 높습니다. 인지능력 자체가 창의력과 배치되는 느낌으로 알고 지식을 쌓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폭넓은 경험과 지식은 창의력에서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 대목에서 독서와 여행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는 없겠죠. 카이스트에 부설된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연구교수를 역임했고 ‘영재교육의 대모’로 불리는 강정하 박사도 과학자 10명의 분석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학습이나 독서를 통한 체계적 지식과 실제 경험을 통한 실제적 지식’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째, 위험 감수 능력이 큽니다. 지나치게 안정적인 방법만으로는 기발한 생각이 떠오를 수 없습니다. 위대한 발견은 위대한 실패를 기반으로 합니다. 실패를 이겨내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샌가 남들이 걷지 않았던 길을 걷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도전에 대해 열린 마음과 용기를 가지고 접근하는 능력은 창의력의 중요한 열쇠입니다.


세 번째, 풍부한 감수성과 감정조절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을 이해하는 능력은 새로운 생각에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남을 위해 쓰고 싶은 마음이 창의력으로 발현된 예는 많습니다. 무관심을 했던 부분들을 '관심의 영역'으로 가져와 생각을 확장시키는 것이 감수성이 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시켜서 하는 일만큼 하기 싫은 것은 없습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제를 주듯 부모가 일방적으로 끌고 나가려 한다면 그것은 창의력 교육이 아닌 단순한 학습에 그치고 맙니다.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해주며 자녀의 생활 전반에 지나치게 직접적인 개입을 하지 않아야 자녀의 창의력은 아낌없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많은 아이가 창의력이 높습니다. 


둘째가 내게 풀어보려며 만든 퀴즈(답은 다음 회차에)

어떤 부모는 아이를 혼자 심심하게 두는 것은 마치 큰 잘못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시간이 아이에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아이는 심심함을 이겨낼 방법을 찾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상을 통해서 집중력과 정서적 안정성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 창의력을 키우려면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도 평범한 방법보다 좀 더 남다른 방식으로 키워야 합니다. 


첫째, 규칙이나 틀을 깰 수 있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규칙을 지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규칙이 올바른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비판적인 사고 없이 무조건 따르게 되는 것은 결국 고정된 사고방식에 사로잡힌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기존의 방식을 깰 수 있도록 마음의 여유와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여기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아빠와의 놀이입니다. 틀에 박힌 방식을 깨고 도전하는 마음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에 따르면 특히 아빠와의 신체놀이는 창의력뿐만 아니라 뇌 성장과 사회성, 기초체력과 직관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첫째가 카탄(보드게임)말을 이용해 새롭게 만든 보드게임

둘째, 유행에 지나치게 따라가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요즘 어떤 것이 유행하는지를 너무 모르는 것은 문제가 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유행에 민감해진다는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음을 뜻합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도전을 꺼리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남들이 하는 것들이 다 옳다고 판단하며 따라가지 않도록 살펴줘야 합니다. 이런 부분을 바로잡음으로써 남들의 생각과는 다른 도전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일단 부모가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유행에 흔들리지 않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셋째, 새로운 것(음식, 사람,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마음도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익숙하지 않은 낯선 것들을 두려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아이를 격려해주며 수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세요. 모험심과 개방성은 창의력과 상당히 높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아이를 새로운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닥치기 전에 미리 그와 관련된 정보를 아이에게 알려주면 조금은 아이가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라면 미리 설명을 해준다던지 음식이라면 사진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말이죠. 부모가 이미 적응했거나 익숙하다고 아이까지 익숙할 수는 없습니다. 낯설고 두려워하는 감정을 놓치지 말고 신경을 써준다면 아이는 더 빠르게 적응해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아이 스스로가 무언가를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자유를 주고 그에 대한 책임도 가르쳐주면 자기 주도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모든 것을 도와주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아이가 스스로 도저히 하기 힘든 일에 한해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혼자 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고 그것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지켜봐 주는 것으로도 아이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은 자기 주도성을 통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원하는지를 깨달으면서 더욱 자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만의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자신에게 주어진 온전한 공간은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의 품에서만 아이는 성장하지 않습니다. 집 안에서 아이에게 주어진 독립적인 공간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크게 거창할 필요도 없습니다. 책장에서의 공간 하나, 작은 텐트 하나부터 시작해도 됩니다. 거기서부터 아이는 자신의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창의력은 예전에는 선택적 역량이었다면 우리 아이들이 겪어야 할 세상에서는 필수적인 역량이 되었습니다. 창의력이 없이는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는 미래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나 사교육만으로는 이를 제대로 키우기 쉽지 않음을 깨닫고 아이들의 창의력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우리가 지금 하루하루 쌓아나가는 하나하나의 선택들로 만들어지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3185
  • 기사등록 2022-04-06 07:20:44
  • 수정 2022-04-06 07:21: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