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문]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성인은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 Middle-Aged Adults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Potentially at Higher Risk for Heart Attacks, Study Says
  • 기사등록 2020-08-25 18:01:45
  • 기사수정 2022-05-11 13:24:21
기사수정


경계성 성격장애(BPD) 증상을 보이는 중년 성인은 일반인에 비해 심혈관 질환의 증상을 더 많이 나타내 심장마비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저자 중 한명인 Whitney Ringwald는, 경계성 성격장애가 사회적인 장애나 심리적인 장애를 유발하는데 영향이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왔지만 신체적인 장애와의 연관성 또한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이야기한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특성이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연구자들은 BPD 환자를 마주하는 임상의들에게 그들의 심혈관 건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을 제안하기도 한다. 

   

경계성 성격장애는 감정의 불안정성이 중심이 되는 인격 장애이다. 반복적인 자기 파괴적 행동과 극단적인 정서변화, 충동성일 나타내는 장애로서 감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BPD를 겪는 사람들은 주변인들을 힘들게 만들어 안정적이고 건강한 관계의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교나 직장을 꾸준히 다니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 따르면 미국의 성인 중 1.4%가 BPD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는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환자들의 수가 포함되지 않은 수치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많은 이들이 BPD를 경험하고 있을 수 있다. 실제로 BPD는 전체 성격장애의 4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혀진 바가 있다.

   

BPD 환자들을 다루기 어려운 이유는 그들에게 깊게 뿌리박힌 사고패턴과 행동양식을 바꾸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여러 증거들을 기반으로 BPD의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지속성'의 특성은 BPD 환자들이 지닌 충동성과 극단적인 정서 상태가 꾸준하게 반복적으로 오랜시간동안 신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BPD가 심장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혀내기 위해 연구진들은 피츠버그 대학 내 프로젝트에 참여한 1295명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들은 참가자들이 자가보고한 성격적 특성 중에서 그들의 친구, 가족이 동일하게 보고하고 있는 성격 특성, 우울증의 증상들을 선별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는 BPD를 겪는 환자들이 우울증을 함께 진단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연구자들은 12시간의 금식 후 혈압, 체질량 지수 및 인슐린, 포도당, 콜레스테롤 및 기타 화합물 수치를 포함한 여러 신체 건강 측정치를 결합하여 각 참가자에 대한 상대적 심혈관 위험 점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BPD의 성격적인 특성이 심혈관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이 발견되었다. 연구진들은 우울증의 잠재적인 역할을 함께 조사했는데, BPD의 성격특성과 우울증은 모두 심혈관 위험과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었지만 BPD의 특성은 우울증의 증상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성격특성이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의 강도가 높다는 사실에 놀랐으며, BPD의 특성이 심장 질환을 예측하는데 있어 우울증 이상으로 더 큰 연관성과 독특한 효과를 보여주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로웠다" 라고 연구진 Wright는 말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성격적인 특성 또한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신체건강을 예측함에 있어 분명히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연구원들은 그들의 연구 결과가 BPD 환자들을 치료하는 의사들과 정신 건강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인다. 

   

앞으로 정신건강 전문의들이 BPD 환자들의 심혈관 위험을 검사해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더불어 심혈관 관련 질환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 또한 위험 요소로서 환자의 성격특성과 정신건강 질환 여부를 한번 더 고려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은 신체건강과 정신건강, 개인의 성격적 특성의 상호작용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관련논문: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Traits Associate With Midlife Cardiometabolic Risk (PDF, 194KB)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338
  • 기사등록 2020-08-25 18:01:45
  • 수정 2022-05-11 13:24: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