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문] 코로나19와 팬데믹(pandemic) 상황이 우리의 꿈에 미치는 영향 - COVID-19 Spurs Anxious, Upsetting Dreams
  • 기사등록 2020-09-29 15:15:07
  • 기사수정 2022-05-11 13:18:03
기사수정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이 우리의 꿈에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최근 심리학계에서는 팬데믹(pandemic) 상황이 꿈의 내용과 특성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깨어있는 동안의 경험은 꿈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전쟁과 자연재해, 테러와 같은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은 불안한 꿈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죠. 이와 비슷한 현생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며 이는 꿈의 연속성 가설을 입증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와 꿈의 관계를 살펴본 몇 가지의 연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연구는 캐나다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2020년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 사이에 기록된 19명의 참여자들이 보고한 꿈 저널을 분석했습니다.


이들의 꿈 유형은 팬데믹 이전의 꿈 저널을 보관했던 통제 그룹에 비해 동물, 머리, 음식 및 바이러스와 관련된 꿈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이미지는 깨어있는 동안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보고하는 것들과 유사합니다. 즉,  일상에서 경험하는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꿈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관련 논문: “Pandemic Dreaming: The Effect of COVID-19 on Dream Imagery, a Pilot Study” (PDF, 112KB)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코로나19 관련 꿈의 형태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코로나19의 영향력은 여성에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88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을 통해 팬데믹 이전의 꿈과 이후의 꿈 이미지를 비교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과 남성 모두 팬데믹 이후의 꿈에서 부정적인 감정, 불안, 및 죽음에 대한 이미지를 더 많이 보고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여성의 긍정적인 감정이 비율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안과 슬픔, 건강 및 죽음에 대한 언급을 더 강하게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 논문: “Dreams about COVID-19 vs. Normative Dreams: Trends by Gender” (PDF, 85KB) 


 2020년 5월 미국에서 성인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도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여성과 고학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 코로나19가 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결과가 꿈의 빈도와 분위기, 내용를 분석하는 것이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력에 취약한 이들을 사전에 식별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연구자 Barrett은 이와 같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로, 여성이 느끼고 있는 실직 및 양육 등과 같은 사회적인 부담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판데믹 이후 여성의 자살율이 증가했다는 국내의 통계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기도 합니다.


관련 논문: “Dreaming and the COVID-19 pandemic: A survey in a U.S. American sample”(PDF, 111KB) 


지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시기입니다. 복잡하고 불안한 일상에서 벗어나 당신의 꿈에 가만히 귀를 기울여보세요. 우리의 꿈은 코로나19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삶의 일부분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경제 활동의 변화와 가정 내 역할이 변화면서 겪게 되는 갈등이 있다면, 각자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당신이 꾼 꿈의 내용을 함께 공유하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중요한 이 시점에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출발점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꿈의 분석이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불안하고 힘든 마음을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나누면서 코로나19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함께 길러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413
  • 기사등록 2020-09-29 15:15:07
  • 수정 2022-05-11 13:18: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