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구]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 - Managing attention and distractibility in online learning
  • 기사등록 2020-10-05 15:54:55
  • 기사수정 2022-05-11 13:17:40
기사수정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에 미친 가장 큰 영향 중 하나는 ‘교육’ 환경의 변화일 것입니다.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교육 환경의 변화는 수업의 형태를 바꿈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 많은 교사들은 학업 성취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으며, 학생들 또한 수업의 질이 낮아지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현장감이 없는 상호작용 속에 학생들의 산만함이 늘어나고 집중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걱정이 만연해지고 있습니다.

 

아직 비대면 수업과 관련한 심리학적인 연구는 진행 중에 있어 명확한 자료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집중력 부족’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들을 위해 마련된 기존의 전략들을 참고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 학습 환경의 변화


비대면 수업은 대면 수업과 달리 교사가 인지할 수 있는 학생들의 행동 근거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비대면 수업만의 평가 기준을 세우는 것입니다. 

   

2011 년 저서“Creating the Opportunity to Learn”에서 Boykin과 Noguera는 수업 참여를 3가지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를 평가기준으로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첫 번째는 행동참여(작업행동)입니다. 행동참여에는 채팅, 댓글, 질문 및 답변, 토론 등이 있습니다.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교사들은 비교적 쉽게 이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두 번째는 인지참여입니다. 복잡한 자료를 이해하거나 도전적인 기술을 새롭게 배우기 위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제 수행 의지와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수준의 과제를 제시한 후, 이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태도를 평가함으로써 이를 판단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마지막 정서참여는 과제에 대한 관심, 호기심, 즐거움 등을 의미합니다. 교사가 제시하는 학업 과제에 대하여 즐거움을 표시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접근하는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과제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지루함과 스트레스, 불안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학생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수업에 참여시킬 수 있는 전략


무엇보다도 학교 공부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를 장려하며 ‘자기규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학습 방법들과 매우 유사합니다. 온라인이라는 환경적 특성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비대면 소통의 특수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 학습 과정 사이에 휴식을 취하도록 장려하고 수행 결과를 칭찬해줍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하여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은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쉬는 시간 및 과제 수행 시간을 학생들과 함께 정하고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 과제를 세분화하여 특정 요구 사항을 염두하고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명확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막연한 주관식 문제보다는 대안적 선택을 고려한 구체적인 선택지를 제시하는 것이 온라인 환경에서는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세 번째, 교사가 학생들의 수행 정도를 파악하기 힘든 상황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학습 내용을 자신의 말로 설명하고 질문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우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지막으로 게임과 창의적인 놀이 기회를 만들어 자기규제 기술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안에서 학생들은 자기통제력을 경험합니다. 특히 자기규제 기술에는 계획 및 기억 전략이 포함되기에, 온라인 환경에 적절한 게임과 놀이를 통합시킬 수 있다면 학생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여러가지 전략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교사와의 친밀감입니다. 실제 많은 연구에서 학생들이 학교에 소속감을 느낄수록 수업 참여가 높아진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학생들의 소속감은 점차 낮아지고 있죠.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과 학교의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사의 존재입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과 비대면 환경에서 긍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뮤니티를 만들어 소통의 빈도를 늘릴 수 있고, 가벼운 영상,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공동 활동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학습은 여러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며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은 교육 과정과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의 변화와 마주하며 점차 해결방안을 찾아가고 있는 요즘이지만, 환경의 변화가 교육의 가치를 변화시켜서는 안될 것입니다. 아이들의 정서가 안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을 때 학업적인 성장 또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고 자료:

COVID-19 동안 집에서 학습하기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산만함과 주의력 관리하기

ADHD 학생들이 집에서 교육을 받을 때 필요한 전문가의 조언들

ADHD 자녀의 7가지 실행기능 향상법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421
  • 기사등록 2020-10-05 15:54:55
  • 수정 2022-05-11 13:17: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