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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신기한 소비 현상, 낯선 포맷의 광고, 

정신없는 미디어 변화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소비라고 하면 단순히 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하는 행위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과정 안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심리과정이 소비활동에 포함됩니다.

소비자광고 심리학은 이러한 인간의 심리적 원리를 이해하고 행동의 예측을 통해

새로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학을 기반으로 전문가들이 연구를 지속하고자 합니다.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란?


한국 소비자 광고심리학회는 응용심리학회로서 학문 발전을 위한 이론 구축은 물론, 기업과 광고 대행사, 조사회사의 전문가에게 꼭 필요한 살아있는 정보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학계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교류의 가교가 되기 위해 

1999년 12월 17일에 설립되어 소비자와 광고에 관련된 학계 및 업계의 전문가들이 정보와 지식을 교류함으로써 상호발전을 도모하며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 조사 기법, 광고 효과 분석 및 브랜드 전략 수립 등 소비자, 광고에 관한 최신 이론과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공유하고 심화시키고자 하는 전문가들이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신문 방송학, 광고학, 사회학, 소비자학, 의상학, 관광학 등 소비자 광고심리와 관련 있는 연구자와 전문가면 누구나 서로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광고심리학이란?


미디어를 통해 광고가 소비자에게 작용하는 설득성, 암시성, 유행성 등 광고의 기능을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체계화하는 연구 분야이며 


뿐만 아니라 기업경영에서 중요한 일부를 이루고 있는 광고가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심리학의 이론과 기술을 응용하는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가 소비자의 지각에 어떤 효과를 미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는 지각연구와 관련된 실험심리학적 측정


(2)소비자의 구매행동까지 이어지는 광고내용이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소비자의 기억력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


(3) 일반적이지 않은 이상 소비자의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상품과 광고 특성 분석 등



1. 소비자심리학

소비자의 동기, 지각, 학습태도, 가치와 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을 다루며 소비자 주변의 타인, 집단,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주목


1) 소비자 심리분석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 소비 행위에 영향을 주는 이유 등을 분석하면서 이면에 숨겨진 심리를 파악하고자 함


2) 소비자 환경 분석

경기가 좋을 때와 좋지 않을 때 소비심리와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과 가족의 변인은 무엇인지, 사회계층과 문화에 따른 소비행동의 차이가 무엇인지 분석함


3) 소비자 상담

법으로 보호받는 소비자의 기본 권리를 지키고, 소비자 전문상담사의 자격요건과 역할을 확립하며 소비자의 만족과 행복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함.




2. 광고심리학

광고 그 자체의 특성보다 광고자극을 수용하고 반응하는 소비자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효과적으로 광고하는 조건과 방법, 광고와 인간의 동기의 관계 등을 연구하는 분야


1) 광고기획

공감과 설득의 심리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광고주의 요구와 목표에 부응하며

고객들의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를 기획함


2) 광고전략

차별화된 광고전략을 세우고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어내며

소비자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자극을 만들어냄


3) 광고제작

소비자심리에 기반을 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카피와 광고제작 기법을 활용하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냄




관련 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선호를 반영하여 상담하는 직업 또는 사람.


2002년 신설된 국가기술자격 33개 종목 중 하나로서 민간 소비자 단체가 증가하고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전문가


최근 소비자 보호를 위한 기업부문의 자율적인 기능이나 활동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전망이 밝으며 기업 및 소비자 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 부서에서 일하게 됩니다.


2급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1급은 대학 졸업 후 3년의 실무경력이 필요합니다.


- 1급의 필기시험 과목: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상담론, 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분석이 있고, 실기시험으로 고급소비자 상담실무


- 2급은 필기시험 과목: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 관련법,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 의사결정이 있고, 실기시험으로 소비자 상담 실무


소비자광고심리학 전공 이후 진출 분야


기업체의 기획, 마케팅, 영업, 홍보부서, 고객만족을 위한 소비자 분석을 담당하는 컨설팅 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한국소비자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의 공공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연구직으로 교육기관에서 일을 하거나 소비자 전문 상담사 등으로 민간단체 등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주도권이 점차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넘어감에 따라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으며 소비자 광고 심리학은 이러한 시장 환경 내에서 유용하고 풍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큰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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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11-03 09:37:23
  • 수정 2022-05-11 13: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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