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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심리학회 제 11분과] 한국 학교심리학회
  • 기사등록 2020-11-03 09:40:49
  • 기사수정 2022-05-11 13: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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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교심리학회


학령기에 해당하는 대부분 아동 청소년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학습문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울과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겪기도 하며 게임중독, 학교폭력, 중도 탈락과 같은 행동 문제를 겪기도 하는데요.


학교심리학회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일반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정서, 행동문제의 조기발견 및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초 · 중 ·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조화로운 적응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심리학 서비스의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며

회원들의 학술적 교류와 교육장면에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사회적 안녕에 기여할 목적으로 2002년 한국심리학회 산하 분과학회로 설립되었습니다.




학교심리학이란?


학교라는 장소에서 아동, 학생의 지적이고 인격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심리학적 측면에서 기초적인 연구를 하는 심리학 분야입니다.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이 학습, 심리·사회, 진로, 건강과 관련하여 겪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며, 그들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심리 서비스를 연구합니다.


교육심리 서비스란 일반 교사, 전문상담교사가 보호자와 함께 행하는 것으로서,

학생의 자원을 발견하여 발전시키면서 문제해결과 성장을 돕는 활동입니다.



학교심리학은 교육과 관계되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교사가 상담을 하는 것으로서 학생에 대한 간접적 지원이 중요한 활동이 되며,


이와 같은 활동은 일반 학생 뿐 아니라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춰 진행됩니다.


학생들의 발달과정과 적응의 어려움에는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개입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상담심리학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분야와의 차이점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등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거나

심리학적 지원을 제공하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1) 간접적인 심리서비스 제공

학교 심리학은 정신 병리를 가진 아이들을 대상으로 심리평가와 치료를 제공하고 부모 상담을 지원할 뿐 아니라, 문제를 겪지 않는 듯 보이는 학교 안의 모든 아동, 청소년의 적응을 돕기 위해 학생 개개인과 학교 시스템을 연구합니다.


상담활동

학교 심리서비스

개입, 심리평가, 교육 등 내담자의 가족, 주변인을 대상으로 한 직접 서비스를 제공

교사, 부모, 학교시스템에 대한 자문, 프로그램 개발 등 학교시스템 개선을 통한 간접 서비스 제공


2) 실무 중심의 연구

환경적 요인을 다루고 있으며 학교시스템에 주목하고 있기에 교사의 가르침과 학생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려는 분야와는 달리 학교심리학은 전문적인 실무 과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학교심리학의 연구 분야


1) 평가

학생의 학업성취, 지능, 정서, 사회성, 행동문제 등의 성장 과정에서 습득하는 다양한 환경을 평가합니다.


2) 개입

학생들이 겪는 정서와 행동문제, 학교생활 부적응 등의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을 분석한 뒤

효과적인 심리 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3) 예방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나 잠재적 위험성을 지닌 모든 학생들의 건강한 적응 및 발달을 위해 예방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합니다.


4) 자문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관리자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학생들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합니다.


5) 연구

학교 장면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평가하는 등 전문적인 실무 활동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학교심리학 전공 이후 진출 분야


1) 교육기관: 대학 및 기타 기관에서 학교심리전문가 양성

2) 공공기관: 교육청, 교정기관, 지역사회 내 교육지원센터, 정신건강 센터 등에서 아동 청소년 대상 심리 전문가로서 활동

3) 초, 중, 고등학교: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시스템적인 한계를 보완하는 전문가로 활동

4) 병원 및 의료기관: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적 요소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을 제공


참고: 한국학교심리학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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