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최윤서 ]


출처: freepik

여러분은 혹시 직장인 증후군에 들어보셨나요? 특히 현대 사회의 직장인들은 대부분 시달리고 있는 직장인 증후군은 과도한 업무, 상사나 동료들한테 받는 스트레스, 일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부터 비롯되는데요. 일과 각자 개인의 삶 사이의 균형이 깨지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은 병들어 가고, 결국은 여러 증후군에 의해 고통받게 됩니다. 이 글은 그런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이 실제로 많이 앓고 있는 직장인 증후군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슈퍼 직장인 증후군



슈퍼 직장인 증후군은 자신도 모르게 일에 중독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을 잘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일에 심하게 집착하고 계속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이죠. 이는 직장 안에서 제대로 된 성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과 불안감, 압박감으로부터 비롯되는데요. 성취에 대한 열망과 만족감으로 일에 몰두하는 ‘워커홀릭’과는 달리, 미리 달성하지 못할 것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 오히려 일에 매달리게 하는 것이 슈퍼 직장인 증후군입니다. 그렇게 일을 계속 함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퇴근 후까지 긴장을 놓지 못하면서 불안과 걱정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지속되다보니 슈퍼 직장인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불안 장애, 우울증, 번아웃 증후군 등의 정신적인 질환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슈퍼 직장인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선 개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에서 오는 강박과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자신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직장과 집의 분리를 확실히 하며 가족, 친구와 같은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의 노력이 어렵다면, 전문가와의 상담과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감정을 숨긴 채 항상 웃는 얼굴로 사람을 대해야 하는 서비스직 종사자들이 흔히 겪는 증후군인데요. 계속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억압해야 하기 때문에 우울, 불안에 의한 심한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이로써 불면증, 무력감, 회의감, 식욕감퇴, 성욕저하의 증상을 동반하게 되죠.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계속 방치하게 되면 결국은 본인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도 모르는 상태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선, 자신의 감정을 객관화하여 쌓아두지 않고 취미, 운동과 같은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탈출구를 통해 그러한 감정들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파랑새증후군



파랑새 증후군은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머물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만을 추구하며 여러 직장을 옮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이 생각했던 업무와 실제로 맡고 진행했던 업무 사이의 괴리감에서 비롯되는데요. YTN 뉴스에 따르면, 한 취업포털사이트가 직장인 592명을 상대로 조사했을 때, 무려 60.7%나 파랑새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파랑새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현재의 일에는 큰 흥미를 못 느끼면서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며 미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쫓는데요. 이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았거나 부모에게 많이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파랑새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선,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달성해가며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지나치게 일에만 몰두하지 않고 자신의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취미 생활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지난 기사

나는 나를 너무 사랑해, 나르시시즘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항상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에 대해 안다는 것

범죄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




참고문헌

연세봄정신건강의학과 (2022) URL: https://blog.naver.com/silveray1008/222924899740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2019) URL: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306056&memberNo=2988819&vType=VERTICAL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5193
  • 기사등록 2022-12-05 12:24: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