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영
[The Psychology Times=박소영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심리 상담의 형태는 상담사와 내담자가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일 것이다. 대게 커플 심리치료를 포함해 많은 개인 심리 상담이 최대 2명까지 내담자를 상대하지만, 집단 심리상담과 같은 상담 치료 방법은 최소 5명 그리고 9명까지 보는 심리 상담으로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이다. 과연 언제, 어떤 치료 목적으로 그룹 심리 상담을 활용하는지, 그리고 어떤 원리들과 개념들이 있는지 집단 심리 상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대표적으로 집단 심리상담 이론에 크게 이바지한 어빈 얄롬(Irvin Yalom)에 의하면, 개인 상담과 다르게 집단 상담은 비슷한 경험을 겪고 있는 소수자들이 내담자로 만나 서로 공감하며 지지해줌으로써 상담이 진행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이유로 집단 상담은 진행하기에 앞서 상담사가 구상해 놓은 집단에 관심을 보이는 내담자가 적합할지 그리고 최대한의 심리치료 이득을 볼지 확인하는 사전검열 절차를 거친다. 예를 들면, 상담사가 생각해 놓은 집단 심리 상담이 성 소수자들을 위한 상담이라 가정하면, 관심을 보이는 내담자들이 성 소수자라고 밝히는 사람이어야 하며 사회에서 받지 못한 관심과 지지를 받고자 참여하는 것이 목적인지 확인한다.
이러한 초기 절차를 거친 후, 집단 심리치료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나뉜다. 먼저, 형성(Forming) 단계는 집단 내 동료들이 처음으로 만나는 시기이며 서로 친해지는 시기이다. 상담사는 집단 심리 상담이 무엇인지 간단한 설명과 상담의 목적 그리고 기본 원칙(서로에 대한 존중을 표할 것, 호기심과 수용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며 치료에 임할 것 등)을 내담자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다. 이후에 폭풍우(Storming) 단계는 다섯 가지 단계 중 가장 중요하고도 갈등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예를 들면, 서로의 아픔과 치료 목적을 공유하면서 개인은 집단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지 의식하고, 어떤 의견 충돌이 생길지 가장 조심스럽고 예민한 시기일 수 있다. 두 번째 시기를 겪고 나서 규준화 (Norming) 단계는 내담자들끼리 서로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인정해 줄 수 있을지 점차 알아가는 시기이다. 다른 내담자의 성격 그리고 소통 방법에 익숙해지며 점점 신뢰가 쌓이고 더 깊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실행(Performing) 단계에서는 다른 내담자들의 성원과 지지에 힘입어 대부분 상담을 즐겨하는 시기이며 자신의 감정과 아픔을 인정하고 다른 내담자의 아픔까지 감싸 안아줄 수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보통 상담사는 내담자들이 스스로 대화를 통해 치료를 이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집단 내 가장 큰 단결력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종점(Adjourning) 단계에서는 모두가 마무리를 지어가며 내담자들이 보기에 잘한 점, 더 개선해야 할 점들을 찾으며 서서히 끝맺음을 짓는다.
흥미롭게도, 실행과 종점 단계에 이르면서 동기 간의 관계와 배려가 돈독해질수록 상담사의 중재가 적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형성, 폭풍우, 그리고 규준화 단계까지는 상담사가 집단 상담의 가장 큰 원칙인 집단 관계와 결합력을 무너뜨리지 않기 위해 가장 많은 중재를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내담자들이 서로에게 피해나 오해를 사지 않기 치료 내내 침묵을 이어 나간다거나 관계의 어색함으로 인해 표현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상담사는 조심스럽게 이러한 점들을 알아차리고 언급할 수가 있다. 침묵이 길어진다면, "여기에 있는 분들이 땅이나 천장을 쳐다보며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네요. 지금 다들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와 같이 말이다.
이렇듯, 집단 상담에서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내담자들이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Here-and-Now를 강조하는 것이다. 집단 상담으로부터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것은 지금 주어진 이 시간에 자신이 공유하고 싶은 것들을 다 표현함으로써 다른 내담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으며, 자신의 가장 예민하고 연약한 정체성을 공유하고 지지해주고, 지지를 받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중독 치료, 유학생의 문화 충격, 성 소수자의 정신 건강, 이민 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 심리 상담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개인 심리 상담과는 사뭇 다른 교육과 실습 과정이 필요하지만, 적절히 활용되었을시, 그 효과는 개인 심리 상담과 비슷한 또는 더 큰 이득을 내담자들에게 줄 수 있다. 분명, 문화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과 변수들이 존재하겠지만, 어떻게 하면 사회의 소수자들을 가장 잘 도와줄 수 있을지, 그들에게 어떤 지지와 네트워크를 제공해 줄 수 있을지 집단 심리 상담 치료를 통해 꾸준히 알아보도록 하자.
지난기사
기후 우울증 (Eco-Anxiety): 기후변화와 정신건강
참고문헌
Nyx, M. (2023). Group Dynamics: Theory and Practice. 뉴욕대학교.
Yalom, I.D. and Leszcz, M. (2020).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6th edition. New York, NY: Basic Books.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sp5562@nyu.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