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남혜원 ]


우리 모두 그럴 때가 있다. 자꾸만 어딘가로 떠나고 싶고 지금 내가 머물러 있는 곳에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시기 말이다. 그럴 때 사람들은 휴가와 방학을 빌어서 여행을 떠나곤 한다. 그럼 리가 여행이 가고 싶은 구체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인간은 어쩔 수 없이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추구한다. 새로운 음식, 새로운 장소 그리고 새로운 활동 등을 접하면 우리의 뇌는 자극을 받아 행복감을 느낀다. 새로운 자극을 경험하면 이 자극을 우리의 감각기관이 세밀하게 인지하고 기억하려고 한다. 여행을 다녀온 것을 전부 우리 머릿속에 기억할 순 없지만 특정 장면이 평생 뇌리에 박히는 것은 그 순간 인지 기능이 풀가동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기에 반복적인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시야가 좁아진다. 매일 걷는 거리, 매일 타는 대중교통, 매일 가는 장소 등을 분명 바라보고는 있지만 자극이 없기에 인지하지 못하게 되고 기억에 남지 않게 된다. 그래서 여행을 가게 되면 새로운 거리, 새로운 대중교통, 새로운 장소 등을 접하게 되기 때문에 신기함을 느끼고 자극을 받게 되는 것이다. 특히 해외여행에서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이를 우리는 도파민을 느낀다고도 표현하는데 도파민이란 인간이 기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즉,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끔 만드는 호르몬이다. 새로운 것을 원하게 만드는 이 도파민을 꼭 여행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공간에서 느낀 적이 분명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는 것은 물론 좋은 일이지만 여기에 너무 치우쳐 현실을 살아가지 못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무엇이든지 적당한 것이 좋고 인간이 여러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은 당연하기에 특정 감정에 매달리지 않도록 적절한 삶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여행을 가고 싶은 또 다른 이유는 내가 살고 있는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이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이리저리 치이는 회사 생활, 끝이 보이지 않는 공부 등에서 지치게 되는 시점이 온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에게 주어진 현실을 마주하고 싶지 않고, 회피하고 싶고, 놓여있는 환경 속에서 벗어나 도피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지게 된다. 내 현실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건 비교 대상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당연히 주변 사람일 것이고 주변 사람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통해서 나의 감정이 더욱더 극대화될 것이다. 이로 인해 본인 스스로 다른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고 즐길 거 즐기면서 살아간다는 것을 남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현실에 치여 휴식을 취하고자 여행을 떠나는 이들도 많다. 여행을 가면 우리가 집에 있듯이 밥을 하고, 청소를 하는 등 집안일에 얽매이지 않고 해야 하는 일이 놓여 있지 않기에 마음 놓고 쉬면서 마음껏 먹을 수 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좋은 호텔이나 리조트를 예약해 그 안에서 본인만의 방식으로 나름의 여행을 즐기는 경우도 있다. 이를 우리는 ‘호캉스’라고 부른다.

 

마지막 이유로는 여행하는 그 순간을 남기고 싶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남는 건 사진이다.’라며 여행을 가서 아름다운 풍경, 맛있는 음식들 그리고 평소보다 신경 쓴 차림의 내 모습 등을 사진 촬영을 통해 담고자 한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여성들에게서 더욱 드러나고 있다. 본인들이 찍고 싶은 것들 혹은 스스로를 찍는 순간에 행복감을 크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어떤 이들은 여행을 싫어하기도 한다. 그들은 어떤 이유로 여행을 선호하지 않는 것일까? 이들은 대개 새로운 것을 접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낯선 환경을 마주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고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들을 비롯한 변수가 두려워서 여행을 싫어한다. 이들은 일반적인 사람보다 불안함을 더 잘 느끼는 성향인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여행을 갔을 때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경우가 많으면 그런 기억 때문에 여행을 기피하기도 한다.

 

우리들의 삶은 어쩔 수 없이 반복된다. 가끔은 머물러 있지 않고 떠나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원동력이 되어주는 요소 중 하나인 여행, 단 한 번뿐인 인생에서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여행 다녀오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출처 Pinterest





지난기사

많은 이들이 그토록 외치는 ‘자존감’ 왜 중요할까?

사람들은 도대체 왜 MBTI에 열광할까?

뒷담화, 대체 그걸 하는 심리가 무엇일까?

“아무것도 하기 싫어…” 이런 나, 무기력증일까?

나는 왜 금방 사랑에 빠질까? 일명 ‘금사빠’ 심리!

남들에게 보여지는 것, 너무나 중요해! 보여주기식 삶?

도둑질, 이것도 심리와 관련이 있다고?







출처 세상의 모든 정보 티스토리 홈페이지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6416
  • 기사등록 2023-06-01 17:07: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