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리학과 모여라! #1.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 기사등록 2021-03-18 13:35:00
  • 기사수정 2021-04-02 17:43:16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송원지]


출처: 숙명여대 사회심리학과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저는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에 재학 중인 T.P.T 1기 기자 송원지라고 합니다. 저희 학교에는 재학생 간 송이’ 라고 부르는 문화가 있는데요. 학교 캐릭터 마크가 눈송이 모양이라 ‘송이라는 애칭으로 부르고 있답니다. (신입생 친구들에게는 새 송이’ 라고 불러요!정말 귀엽지 않나요? 


오늘은 숙명여자대학교에서 함께할 미래의 송이 학우분들을 위해 저희 학교와 제가 재학 중인 사회심리학과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여러분의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바라며 그럼 재밌게 읽어주세요!


 


Q사회심리학과? 심리학과와 다른 학과인가요? 



A. 사회심리학과를 들었을 때 앞에 붙는 사회라는 단어 때문에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지, 일반적인 심리학과와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시지 않냐는 생각이 드는데요. 심리학의 세부 분야인 사회심리 분야를 집중적으로 배우는 곳인가 하고 추측하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사회심리학과=사회학+심리학과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심리학과이지만 전공과목 내 사회학 관련 전공 수업들이 함께 개설되어 있습니다. 


 출처: 숙명여대 사회심리학과 학부 커리큘럼


위 사진에서 밑줄 쳐진 과목들이 바로 사회학 교과목으로 심리학 전공 외에도 사회학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사회학과 심리학이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이기도 하고 사회학을 통해 개인 간의 관계, 사회 현상 등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야를 기를 수 있어 저희 학과만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사회학이 잘 맞지 않거나 흥미가 없어 걱정되신다면 전공필수인 사회학적 상상력과 현대사회론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사회학 전공 모두 선택사항이기에 걱정하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Q심리학과는 무엇을 배우나요? 



A. 명확하게 답변드리기 어려운 질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설명해 드리면 심리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와닿으실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는 1학년 1학기 전공필수 과목으로 사회학적 상상력과 현대사회론’, ‘현대사회와 심리학 수업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사회학적 상상력과 현대사회론의 경우, 사회학 수업으로 다양한 사회 현상과 사회학 이론들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매주 사회적 이슈 및 여러 주제들에 대해 학우분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가령 현대 사회에서 변화하는 가족의 형태, 범위 및 정의에 있어 반려동물, 식물, 인공지능을 가족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 ‘문화를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로 나눌 수 있는가?’ 등처럼 사회현상과 이슈들에 대해 다양한 접근 및 사고를 할 수 있던 수업이었습니다. 


현대사회와 심리학은 심리학 개론 수업으로 매주 다양한 심리 분야 및 관련 실험연구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학부 전공 과정에 앞서 앞으로 배울 내용에 대한 서론, 요약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학년 2학기 전공필수 과목으로는 연구방법론과 심리통계분석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심리학 연구에 있어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 논문을 보신 적이 있으시다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은데요. ‘연구방법론은 연구 과정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수업입니다예를 들어 우울감이 사람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우울감을 어떻게 정의하고 측정할 것인지어떠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전체적인 연구 과정은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등에 대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그룹 프로젝트로 연구를 실제로 설계할 기회가 있어 심리학 연구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논문이 작성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심리학 연구에 있어 통계는 중요한 도구인데요. ‘심리통계분석의 경우, 앞선 연구 설계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계산하고 해석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확률과 통계 과목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연구 방법론이 연구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배운다면 심리통계분석은 그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계산하는 통계의 기초적인 수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1학년 과정이 끝난 후에는 다양한 심리 분야 전공들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1학년 수업들이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과정이었다면 2학년 과정부터는 본인이 심리학 세부 분야들에 대해 심화 학습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공필수 과목인 성격 심리, 사회심리를 제외한 과목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심리 세부 분야를 선택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 저희 학과의 경우, 타 학교에 설치된 심리학과 커리큘럼과 다르게 범죄 심리 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범죄 심리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Q심리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A. 다양한 길이 존재하나 크게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리학과의 경우 대학원 진학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학부 과정만으로 전공을 심도 있게 공부하는 것의 한계가 있기에 관심 있는 세부 심리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전공 분야나 복수 전공을 통해 취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케팅 리서치 분야나 인사 관리 등 다양한 기관 및 기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공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면 심리학 특성상 학부 과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점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 홈페이지에 취업 및 대학원 진학과 관련하여 간단한 로드맵이 있습니다. <<span dir="LTR" lang="en-US">로드맵 | social-psychology (sookmyung.ac.kr)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Q. 심리학과에 가려면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1심리학 관련 책, 논문 읽어 보기

A. 학교생활 중 심리학과 관련하여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심리학과에 진학하기를 희망한다면 어떤 활동보다 심리학 관련 서적이나 논문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학생이 되면 논문을 읽을 일이 많아지는데 미리 읽어보는 것이 좋은 연습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심리학회(한국심리학회 (koreanpsychology.or.kr) 에서 발간되는 학술지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관심 있는 논문을 찾아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키워드만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시간 날 때 들어가서 구경해보세요

 또 심리학과 관련된 서적을 읽어보면서 본인이 어느 분야에 혹은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미움받을 용기나 죽음의 수용소에서와 같은 유명한 책들을 떠올릴 텐데 꼭 유명한 책이 아니어도 좋으니 도서관, 서점 심리학 코너에 있는 다양한 책들을 읽어보세요. (꼭 심리학 분야가 아니어도 좋아요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참고 문헌에 쓰여 있는 책을 함께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pan>재미있는 심리학 이야기>라는 시그마프레스 출판사에서 나온 책을 함께 추천합니다! 

 

2학교 공부에 충실하기(특히 수학, 과학 놓지 말기!)

A.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원하는 학과, 학교에 진학하려면 성적이 중요하기에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상투적인 표현일지 모르겠지만 특히 수학, 과학을 놓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흔히 말하는 완전 문과이고 수학과학을 멀리하는 편이라면 심리학과가 잘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수학, 과학을 못 한다고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심리학과에 진학해서 학과가 잘 맞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공부할 때 어려울 수 있어요기본적으로 통계를 많이 쓰는 학문이고 1학년 개론 수업부터 뇌 구조나 안구 구조 등에 대해 배우는 등 과학을 많이 다루기에 심리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미리 인지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들어요! 

 

3원하는 대학교 커리큘럼 및 홈페이지 찾아보기

A. 심리학과를 가기 희망한다면 심리학과가 설치된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커리큘럼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가 공개되어 있기에 전반적으로 어떤 분위기인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커리큘럼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심리 분야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기에 대학교 지원 전 커리큘럼을 꼭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해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희 학과의 경우 다른 대학과 달리 범죄 심리 과목과 사회학 과목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학점교류나 교환학생 등 개설되지 않은 수업을 들을 기회는 다양하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교직 이수에 관심이 있다면 교직 이수가 되는지 미리 찾아보는 것도 진로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제가 재학 중인 숙명여대 사회심리학과에 대해 소개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미래의 사심 송이 여러분을 기다리며 우리 학교에서 만나요! u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902
  • 기사등록 2021-03-18 13:35:00
  • 수정 2021-04-02 17:43: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