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과를 소개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따듯한 움직임, 을지대학교(성남캠퍼스) 중독재활복지학과를 소개합니다.
  • 기사등록 2021-03-18 13:40:51
  • 기사수정 2021-03-26 17:57:38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유다희]



안녕하세요! 세상을 바꾸는 따듯한 움직임, 중독재활복지학과 19학번 유다희라고 합니다.

저희 학과 이름이 많이 낯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학과에 대한 이야기를 차근차근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

 

(출처: 을지대학교 중독재활복지학과 공식 홈페이지)

 



중독재활복지학과란?


 

중독재활복지학과는 ‘세상을 바꾸는 따듯한 움직임’이라는 학과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을 기반으로 중독에 대한 재활방법을 학습하여 현장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받는 학과입니다. 즉, 중독자들을 다시 사회로 복귀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 정신건강, 중독 관련 지식 등을 배우고, 배운 내용을 실습하는 학과입니다.

 

다른 사회복지학과와 다르게, 더 심도 있는 정신 건강 지식과 중독 지식을 배운다는 것이 중독재활복지학과만의 차별점입니다.

 


중독재활복지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지식을 기반으로, 중독재활전문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리적, 사회적 탈시설화 관점에서 중독재활복지학에 기초한 기술, 휴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중독재활복지학과의 목표입니다. 

 


취업 분야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할 것 같은 분야 중 하나인 취업 분야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저희 과는 사회복지를 기반으로 한 정신건강의 여러 분야를 배우기 때문에 취업 분야가 다양합니다.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을 마치고 난 졸업생들은 중독관련기관으로 알코올 및 정신전문병원, 정신건강증진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호관찰공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근로복지공사, 대한적십자사, 종합병원 의료사회복지사, 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 및 상담교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어요. :)

 


현재 을지대학교의 중독재활복지학과는?


 

가장 최신 정보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중독재활복지학과의 캠퍼스 위치가 이전되었습니다. 20학번까지는 을지대학교 성남캠퍼스에서 공부하고, 21학번부터 새롭게 건축된 의정부 캠퍼스에서 공부하게 되었답니다! 신축된 건물이라 깨끗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을지대학병원과 가까이 있는 만큼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어떤 사람을 중독재활복지학과에 추천하나요?


 

우선 사회복지학에 관심이 많아야 좋을 것 같아요! 많은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그 만나는 순간을 위해 열심히 이론 공부도 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사회복지학을 기반으로 정신건강 분야, 중독 분야 등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해나가기 때문에 관심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또한, 다방면으로 열린 시각을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중독 의존자 재활에 있어, 단순한 금단 현상에 대한 약물치료만이 아닌, 사회로 안전히 복귀시키기 위한 역할 또한 저희들이 할 일입니다. 단편적인 시각으로는 보지 못하는 것이 많을 수 있답니다.

 

 

<참고>

https://major.eulji.ac.kr/addiction/index.html?menuno=2897

을지대학교 중독재활복지학과 공식홈페이지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903
  • 기사등록 2021-03-18 13:40:51
  • 수정 2021-03-26 17:57: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