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수
[한국심리학신문=정연수 ]
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로 활동하게 된 계기
대학생 시기는 성인이 되었지만, 그에 상응하는 인지적 성숙과 심리적 안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불안정할 수 있으며, 미래를 위한 선택과 결정 과정에서 사회적, 심리적 압박감이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대학생 심리 · 정서 지원을 위하여 대학 학생상담센터의 역할에 대한 재정립과 인식 제고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치료적 접근 뿐만 아니라 건강한 학생들의 보다 나은 대학생활을 위한 지원적 접근이 모두 필요한 시점입니다.
대학생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로서 앞장서 한학기 동안 학우분들의 정신건강 도모에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을 가진 심리학과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5명이 모여 함께 최선을 다해 활동하였습니다.
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가 필요한 이유
1. 심리적 지원과 정서적 안정 제공
대학 생활에서의 자율성과 독립성은 많은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서포터즈는 또래 학생이 겪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깊이 있게 공감하고, 맞춤형 이벤트 및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상담센터나 지원 서비스에 대한 거리감을 줄이는 데도 충분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정보와 자원 안내
저희는 많은 학우들이 대학 내외의 다양한 지원과 서비스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포터즈로서 앞장서 필요한 정보와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심리적 지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같은 세대의 서포터즈가 제공하는 정보는 학생들에게 더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생 서포터즈는 재학생에게 정보의 정확성과 유용성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단체라고 생각합니다.
한 학기 동안 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로서 무슨 활동을 하였는가
1. 정신건강 카드뉴스 제작 및 인스타그램 업로드
2024년 5월 22일부터 6월 26일까지 매주 1편씩 총 5편 배포하였습니다. 정신건강에 대한 정보를 담은 카드뉴스를 학생상담센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음을 느꼈습니다. 대학생이라는 특정 타겟 청중을 염두에 두고, 본인이 평소 관심 있는 정신 건강 분야에 대해 직접 조사 후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이들의 관심사와 필요에 맞춘 정보 제공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정신 건강 증진 이벤트 기획 및 실행
2024년 6월 4일부터 8월 14일까지 오프라인 이벤트 1개과 온라인 이벤트 4개로 총 5개의 정신 건강 증진 이벤트를 기획 후 실시하였습니다. 저희는 참여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학우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을지를 파악하여 기획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벤트 기획과 실행 과정에서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획 단계부터 실행까지의 전 과정에서 세심한 준비와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이벤트인 실행 과정에서 팀원들과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벤트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SNS, 교내 게시판, 입소문 등 다양한 홍보 방법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며, 정보를 널리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학생상담센터 X 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정신건강 캠페인 운영
2024년 6월 4일 화요일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협력하여 찾아가는 정신건강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활동을 통해 2021년 2월 교육부의 ‘대학생 마음건강지원’ 방안 정책이 시행된 이후, 저희 대학교를 비롯한 전국의 수많은 대학교들이 학생상담센터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마음건강케어'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전까지는 학생들이 상담 센터를 찾았다면 이제는 센터와 여러 기관들이 연계해 학생들을 찾아가 프로그램들을 실시하는 능동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었습니다.
4.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캠페인 운영
2024년 5월 22일 수요일과 23일 목요일 총 2일 동안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활동을 통해 캠페인에 참여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스마트폰 의존 문제가 실제로 많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이슈라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생활과 학업에 미치는 영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캠페인 종료 후에도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후속 지원과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로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방향
출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생들의 마음 건강지원 방안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2021년 12월 발간한 ‘HIGHER EDUCATION ISSUE 제11호 코로나-19, 대학(원)생 심리·정서 지원방안과 과제’에 따르면, 4년제 대학(원)생 23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5~6월에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2021년 중 수일간 지속되는 우울함을 경험한 학생들이 33.2%로 나타났습니다. 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의 기분 변화를 느낀 학생은 41.4%였고, 극단적 선택에 대해 진지하고 구체적인 생각을 한 학생은 20.2%를 기록했습니다. 대학생이 꼽은 심리, 정서 안정을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취업 경쟁 및 불안의 심화(33.5%), 경제적인 어려움(18.8%), 초기 성인으로서의 가치관 및 인생 청사진 부족(14.8%)를 나타냈습니다.
1. 적극적인 센터 프로그램 모니터링 활동 필요
앞으로 다가오는 2024년 후반기에는 저희 서포터즈가 학생의 입장으로서 더욱더 적극적인 센터 프로그램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현장에서의 부족한 점들을 메우면서 학생들의 효율적인 마음건강 케어 시스템을 더욱 견고히 다질 수 있도록 함께 힘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재학생 인식 개선을 위한 전략적인 센터 및 프로그램 홍보 필요
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이용에 있어 어려운 점으로 ‘접근성이 낮고 이용이 꺼려진다’는 응답이 44.9%로 가장 많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센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서포터즈로서 정기적으로 학생상담센터의 서비스와 이용 방법에 대한 캠페인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센터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이용하도록 홍보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담을 받는 것이 부끄럽거나 낯설게 느껴지지 않도록, 상담센터의 이용을 일상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직접 상담센터의 장점과 이용 방법에 대해 홍보하는 활동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진부한 센터 홍보 멘트도 좋은 효과를 불러오지만, 그보다 또래 서포터즈가 직접 체험담을 나눈다면 상담센터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2년 동안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 팀장으로 활동하면서 느낀 점
저는 2년 동안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 팀장으로 꾸준히 활동을 하면서 학생상담센터가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우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센터인 거 같다고 느끼며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도움을 주는 위치의 역할은 아니였지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내의 센터의 '서포터즈' 라는 것 만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했습니다. 훌륭하신 센터 선생님들 덕분에 다양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들의 학생상담센터의 존재를 많이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노력이 더욱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우 분들 곁에는 학생상담센터와 서포터즈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
1) 연문희. "대학생의 정신건강." 전국대학교학생생활상담센터협의회 연차대회 -.8 (2016): 1-40.
2) 강은영(Eun Young Kang),and 이현정(Hyun Jung Lee). "대학 신입생 실태조사를 통한 학생 특성 및 학생상담센터 요구도 분석." 대학생활연구 28.1 (2022): 23-39.
3) 김은선(Kim Eun Seon). "자아성장을 위한 행복 충전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교정상담학연구 3.1 (2018): 49-68.
4) 임은미,김인규,강지현,and 김지현. "대학생의 개인상담 성과 및 성과 요인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21.1 (2020): 1-22.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ys875060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