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과를 소개합니다] 연세대학교 국제학과 (International Studies)를 소개합니다!
  • 기사등록 2021-03-22 10:13:46
  • 기사수정 2021-03-26 17:58:23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이유진]

 

(사진 출처: Yonsei University Underwood International College 홈페이지) 




Q1. 언더우드국제대학과 본인의 학과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우선 국제학과가 속한 단과대학인 언더우드국제대학 안에는 총 3개의 학부가 존재합니다! 언더우드학부 (Underwood Division), 융합인문사회과학부 (Humanities, Arts, and Social Sciences Division) 그리고 융합과학공학부 (Integrated Science & Engineering Division) 이렇게 총 3개의 학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국제학과 (International Studies, 줄여서 IS) 는 언더우드학부 안에 소속된 학과로, 국제 관계, 정치, 경제, 법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공부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

 

(사진 출처: Yonsei University Underwood International College 홈페이지)



Q2. 국제학과가 소속된 언더우드학부의 다른 학과들 소개해주세요!



언더우드학부에는 국제학과 외에도 총 5개의 전공이 존재합니다! 생명과학공학과 (Life Science and Biotechnology) 을 제외한 언더우드 학부 소속 학생들은 2학년 때에 경제학 (Economics), 정치외교학 (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학 (International Studies), 비교문학과문화 (Comparative Literature and Culture) 이렇게 총 4개의 전공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대학 입학 후 전공을 선택하기까지 1년이 있기 때문에, 평소 고등학교 생활 그리고 대학교 입학 후 1년 동안 ‘내가 대학교에 다니는 동안 어떤 분야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 싶은가?’ 에 대한 고민을 치열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 선택 기간뿐만이 아니라 대학교 다니는 동안 끊임없이 스스로 ‘나는 왜 이 전공을 파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3. 언더우드국제대학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언더우드국제대학의 메리트?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UIC) 은 교양과 전공을 포함한 모든 교과과정이 100% 영어로 진행되는 국내에 몇 안 되는 단과대학입니다. 본인이 영어로 수업을 듣고 과제와 시험을 치를 자신이 없다고 판단하시는 학생분들도 많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언어가 그렇듯, 직접 계속 써보고 연습해야만 향상할 수 있고, 오히려 영어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 국제대학의 환경이 다른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보다 훨씬 더 빠르게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년 동안 열심히 수업만 들어도 전공 지식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영어 실력까지 깜짝 놀랄 만큼 높아져 있는 본인의 모습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언더우드국제대학 내에서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한국인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해외 고등학교를 졸업한 한국인 학생들, 그리고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시야를 넓혀갈 수 있다는 것도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4. 국제학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국제학과의 메리트는? 



모든 언더우드 국제대학 학생들은 2학년 때에 전공을 결정하게 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전공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제 관심사이고 두 번째는 전공 교수님들이었습니다. 국제학과 전공 수업들은 대부분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소속 교수님들께서 담당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교수님은 연구뿐만이 아니라 실제 국제 정치, 경제 그리고 개발 분야 관련 직종 근무 경험이 있으신 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개발과 국제관계와 관련된 커리어를 생각 중인 학생들에게는 크나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업들을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국제학과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타 학과보다 토론과 에세이 위주의 시험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이 국제학과의 큰 차별점인 것 같습니다. 단순 암기를 바탕으로 한 시험이 아니라, 현재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국제 사회의 문제들에 관하여 직접 연구하고, 레포트를 작성하여 발표하는 식의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각종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고,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열정을 가지는 것이 국제학과를 전공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더우드국제대학과 자세한 커리큘럼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Underwood International College (UIC) 홈페이지에 직접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s://uic.yonsei.ac.kr/main/main.asp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919
  • 기사등록 2021-03-22 10:13:46
  • 수정 2021-03-26 17:58: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