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서은혜 ]



사회심리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성공적 기업가들의 특징들


빌게이츠와 같이 회사를 성공시키고 세계를 바꾸어나가는 기업인들인 있다. 물론 이들이 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서 시작하는 것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이들이 기업을 발전시키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좋은 아이디어만 가지고는 불가능하다. 바로 기업 안에서 사회적, 인지적 및 개인적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기업가들의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중 하나는 바로 타인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한다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사회적 유능성에 한 측면에 해당한다. 타인과 의사소통을 통해서 그들은 기업 안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그것은 곧 좋은 질의 업무를 해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지요인들이 기업가들의 성공에서 하나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발견되어 왔다. 기업가정신의 분야에 대한 연구는 기업가들의 성공에 있어서 반 사실적 사고의 잠재적 역할을 검토해 왔다. 반 사실적 사고는 특정의 상황에서 실제로 일어난 것과는 다른 결과들을 상상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이렇게 따지고 보면 인지 능력이 뛰어난 성공한 기업가들은 덜 성공한 기업들보다 정보처리왜곡을 더 적게 하게 되고 이것이 어떠한 실수를 발생시키는 것을 최소화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사회심리학적 발견들과 이론들은 기업가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많은 중요한 통찰들을 제공한다. 사회심리학적 요인들을 최선으로 응용한다면 이 글을 보고 있는 미래의 기업가도 좋은 기업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기사

소셜로봇과 우리는 친구가 될 수 있을까?

1인가구는 즐겁게 혼밥을 할까?(원고)

너도 나야?

나는 왜 이렇게 겁쟁이 일까?

환경이 달라지면 느끼는 범죄 두려움도 달라진다

나만의 올바른 스트레스 대처법








[참고문헌]

홍대식 (2019) 응용사회 심리학 박영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4275
  • 기사등록 2022-08-18 12:09: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