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자림
[The Psychology Times=류자림 ]
사람들은 자신의 외형적인 모습에 미치게 되는 상황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또한, 상대의 외형적인 모습으로 인해서도 심리적인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본인이 어떤 옷을 입었는지에 따라 하는 행동이 달라지기도 하고, 상대가 따뜻한 커피를 손에 쥐고 있을 때 만난 사람이라면 따뜻한 사람일 것이라 생각하는 것 같이 말이다. 이는 ‘체화된 인지’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는데, ‘체화된 인지’란 뇌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몸으로 함께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함께 ‘체화된 인지’와 관련된 실험을 몇 가지 살펴보자.
1. 흰색 코트와 지적 능력
Adam Galinsky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흰색 코트와 관련된 실험을 했다. 보통 흰색 코트라 하면 의사 가운을 많이들 떠올린다. 이 실험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Adam Galinsky의 첫 번째 실험에서는 5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흰색 코트 또는 일상복을 입도록 무작위로 배정하고, 여러 대상 중 하나에만 주의 집중하는 ‘선택적 주의력’을 평가했다. 이 실험의 결과로는 일상복을 입은 학생들이 흰색 코트를 입은 학생들보다 두 배나 되는 오류를 범한 것으로 나왔다.
Adam Galinsky의 두 번째 실험에서는 74명의 학생들에게 의사 가운, 화가 가운 두 개 중 하나를 입거나, 단지 의사 가운을 바라만 보는 세 가지 선택지 중 한 가지를 행하도록 한 후, 특정 자극에 대해 주의력을 유지하는 ‘지속적 주의력’을 평가했다. 실험에서 사용된 의사 가운과 화가 가운은 지칭만 다를 뿐 같은 옷이었다. 그러나 의사 가운을 입었다고 생각하며 실험에 참여한 학생은 화가 가운을 입었다고 생각한 학생보다 훨씬 우수한 인지 능력을 보였다. 화가 가운을 입었다고 생각한 학생과 의사 가운을 바라보기만 한 학생들끼리는 인지 능력에 있어 큰 차이가 없었다.
이 두 가지 실험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실험 참여자들이 흰색 코트들 의사들이 입는 흰색 가운과 동일시 했을 때, 지적 능력이 소폭 올랐다는 것이다. 어떤 옷을 입었는지에 따라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것에 현저한 차이가 나타난 것이다.
2. 영웅의 옷을 입은 자신
Karen Pine은 슈퍼맨과 같은 영웅이 그려진 옷이 학생들의 무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한 실험을 했다. 학생들에게 슈퍼맨과 같은 영웅이 그려진 옷과 일상복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입도록 한 후, 두 부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슈퍼맨 티셔츠를 입은 학생들이 일상복을 입을 학생들보다 자기 자신에게 더 호감을 갖고 본인을 남들보다 우월하게 평가했다고 한다. 물론 이 실험의 결과는 슈퍼맨 티셔츠를 입은 것만의 이유로 나온 결과는 아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슈퍼맨 티셔츠를 입은 학생들의 자존감이 원래부터 높았던 것일 수도 있으며, 또 다른 다양한 요인들이 이 결과를 도출해낸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히 실험의 결과만 본다면, 슈퍼맨과 같은 영웅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음으로써 자존감이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위의 실험들과 같이 사람들은 ‘체화된 인지’에 해당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체화된 인지’는 좋게 이용될 수도 있고, 나쁘게 이용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옷차림을 통해 본인의 행동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자신의 자존감이 올라갈 수 있을 옷이나, 자신의 행동이 멋있어질 수 있는 옷을 입고 외출해보는 것이 ‘체화된 인지’를 좋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체화된 인지’는 본인에게만 한한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도 행해지곤 한다. ‘체화된 인지’를 상대에게 행하게 된다면, 상대의 옷차림 또는 겉만 보고 나쁘게 판단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모두 알다시피 겉만 보고 좋지 않게 평가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러한 것이 ‘체화된 인지’를 나쁘게 이용하는 것의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체화된 인지’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좋은 방향으로 직접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지난 기사
참고문헌
강사월. (2016). 마음을 실험하다. 슬로래빗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fbwkfl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