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심리학회 제 14분과] 한국코칭심리학회
  • 기사등록 2020-11-10 14:16:58
  • 기사수정 2022-05-10 13:04:39
기사수정


코칭심리학회란


2011년에 설립된 학회로서 600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칭이란 달성목표와 실제 문제해결 방안에 관해 피코치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코치가 행하는 지원,지지 활동을 의미합니다.



20세기 말에 시작되어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분야로서 근본적인 목적으로서 ‘인간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기존의 코칭은 주로 개인의 행동변화에 주목했지만 코칭심리학은 코칭관계의 설정과 개입과정에 심리학 이론을 접목시키고자 합니다.


즉 심리학자들은 인간발달과 행동변화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기반으로 코칭 과정을 만들고

그 효과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2000년 호주 시드니 대학에서 코칭심리학이라는 학문이 공식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코칭심리학


개인의 삶과 일에서 행복과 수행을 고양하기 위한 것으로, 성인 및 아동 학습 또는

심리학적인 접근에 기반을 둔 잘 정비된 심리학적 접근합니다.




코칭심리학은 병리적인 내담자를 정상으로 이끄는 일반적인 치료적 모델이 아닌 건강한 사람을 더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며 현재보다 더 나은 성장과 변화, 행복을 찾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종 목적입니다.


따라서 이 분야는 모든 사람 내면에는 이미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잠재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그것이 적절한 파트너와의 만남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코치와 피코치는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며 코치는 피코치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고 인정합니다.




코칭-멘토링과의 차이점


멘토링은 멘토가 멘티에게 자신의 지식, 경험, 태도를 수직적인 관계에서 제공하는 것이라면 코칭은 코치와 피코치가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코칭-심리상담과의 차이점


코치와 피코치의 소통은 적극적 경청, 피드백 주고받기, 질문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상담과 유사하지만, 상담심리학이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문제와 심적인 갈등을 완화,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분야라면 코칭은 피코치의 잠재능력을 발견하여 특정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칭심리학의 연구과제



1. 심리학 이론과 모형을 코칭에 적용

2. 코칭의 효과성을 과학적으로 검증

3. 코칭심리학 고유의 이론 및 모형의 개발

4. 코칭심리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5. 역량있는 코칭심리 전문가 육성



코칭심리학의 진출 분야


1. 비즈니스 코칭

CEO, 임원,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들을 코칭함으로써 잠재능력을 실현시키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커리어 코칭

피코치의 성격, 적성, 가치, 흥미 등을 토대로 적절한 경력 및 진로를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라이프 코칭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삶을 변화시키고 인생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 및 달성할 수 있도록

재탐색의 과정과 계획수립을 도움이 됩니다.


4. 학습코칭

초, 중,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성인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학습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학습목표의 달성에 기여합니다.


5. 부모코칭

자녀를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적절한 코칭을 제공합니다.

코칭 컨설팅 회사나 일반 기업의 인가, 교육분야에 진출하기도 하고 진로상담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교사가 되기도 합니다.


참고: 한국코칭심리학회 홈페이지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483
  • 기사등록 2020-11-10 14:16:58
  • 수정 2022-05-10 13:04: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