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수
[The Psychology Times=정연수 ]
집단미술치료란 무엇인가?
오늘날 미술치료는 심리적 문제와 증상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데 보탬이 되며 성장의 잠재력을 제공하여 낙관적인 성장을 위한 방향을 명시합니다. 즉, 미술치료는 환자뿐 아니라 여러가지 대상을 포함합니다. 또한 심리적인 문제와 더불어 적응과 자기통찰을 자기 통찰을 위한 치유적인 속성을 지닌 하나의 도구입니다.
집단미술치료는 미술 활동을 통한 억압된 욕구 표현, 공감과 같은 개인적 기능과 작은 사회로 존재하여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능을 합니다. 집단미술치료에서 집단은 개인의 집합체가 아닌 집단원이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자기표현 및 타인 이해 등의 정서적인 교류를 나누며 집단의 역동을 다루어가는 치료를 말합니다.
집단미술치료는 개인 미술치료와는 다른 강점이 있는데요. 집단 속에 머물면서 미술 매체를 사용하여 이미지화하는 과정에서 자기절제 행동의 수행과 이미지 공유는 자신을 더욱 깊이 있게 바라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공감적 대화로 경험을 자유롭게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단의 목표를 살펴보면 집단치료가 매력 있게 느껴지지만 제한성이 존재합니다. 과연 집단미술치료가 만병통치약일까요? 모든 집단이 만병통치약은 아닐 것입니다. 집단경험을 현실도피의 기회로 삼을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모든 사람에게 집단이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집단경험이 개인에 따라서 일상의 분열을 경험케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내담자의 특성, 심리적 발달 단계 등에 따라서 개인 미술치료 또는 집단미술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 속 집단의 발달
저는 ‘미술치료’를 전공으로 공부하고 있는 학부생으로서 2021년 1학기 교내 학생 상담센터에서 운영하는 ‘진로 집단상담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참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를 변화하고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 자신을 스스로 보살피며 온전히 현재와 지금에 집중하여 저의 긍정성을 회복하는 선순환 과정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집단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개인과 개인의 만남을 생각해보면 쉬울 것입니다. 우리는 낯선 사람과 만났을 때, 물리적으로 심리적으로 거리를 갖습니다. 상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신을 조심스럽게 드러내는데요. 그러다 보면 마음이 잘 맞는 경우도 있지만 견해차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계의 발달이 집단이 발달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사 선생님께서는 어떤 집단의 경우에는 갈등 단계에 오래 머물고, 또 다른 집단의 경우에는 종결이 다가오는데도 종결단계에 들어서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바로 집단의 발달은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있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청소년기, 더불어 즐거움을 공유하면서 마음을 챙기는 법
청소년기는 급속한 발달로 인해 다양한 성장을 겪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정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대와 역할로 인해 정체성 혼란 및 긴장과 스트레스의 연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실제로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는 쉼터 거주 청소년과 양육시설 청소년의 자기 수용과 자기 이해를 향상 시키는 수단으로 시설 청소년의 양보와 배려, 자발성, 자원 활용력,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자기 작품을 완성한 후 스스로 보람을 느끼며, 작품에 기울인 자기애적 노력이 청소년의 개별화를 도울 수 있으며 성장 동기를 촉진합니다. 미술작업 후에는 서로의 이미지를 나누며 반영적 대화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마음 챙김을 배우며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 꾸밈 없는 나를 만나는 과정에서 미술 작업을 통한 집단미술치료는 현재 순간에 몰입하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미지를 나타내는 미술작업 속에서 자기 존재에 대해 충분한 고민을 하며 자기의 전체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에게 성장과정 속에서 적응을 위한 안정감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술은 곧장 표현하기 어려운 기분과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유일한 수단으로 심리적 긴장과 고통을 감소 시켜줍니다. 미술 활동은 감각과 마음을 자극하며 미술치료에서의 미술 활동은 문제 해소 그리고 성숙과 성장을 동시에 가능하게 합니다. 즉, 이는 청소년의 욕구 분출을 위한 안전한 도구로서 충동을 이해하려는 시도이자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올바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청소년이 여러가지 경험의 기회가 이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헤아릴 때 청소년의 자기 성장을 위한 심리적 지원 수단으로 집단미술치료 개입이 유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문헌
- 마음챙김 집단미술치료가 일반계고 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김은희, 최선남. 2022
- 청소년의 예술적 소양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도희, 전해리가. 2022
- 2006. Judith A. Rubin. 미술치료학개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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