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해인
[The Psychology Times=주해인 ]
출처 - 픽사베이
주의 집중 부족이라고 생각할 때면 내가 ADHD인 건 아닐까 의심하게 된다.
책상에 앉아 끈질기게 무언가를 하기 어려울 때면 조금은 확신하게 된다.
내가 성인 ADHD인가 봐.
성인 ADHD를 살펴보기 전에 ADHD에 대해 알아보자.
ADHD를 진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유형별 증상은 다음과 같다.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
성인 ADHD를 진단하는 기준으로는 9개의 증상 가운데 5개 이상에 해당해야 하며, 학교 성적표나 행동 발달 정도, 부모나 형제자매 혹은 자녀들의 정보를 기준으로 판단한다.
ADHD의 원인은 무엇일까?
가족 연구와 일란성 쌍둥이 연구의 결과로 밝혀졌다. 특정한 유전인자는 밝혀지지 않았고 수많은 유전자와 관련 있다고 알려졌다.
임신 중 흡연과 음주 및 과도한 스트레스, 납에 노출되거나 살충제에 노출된 것을 원인으로 본다.
전두엽의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라는 설명이 있지만 전체적인 일반화에는 무리가 있다.
전두엽, 기저핵, 소뇌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를 원인으로 본다. ADHD를 가진 사람은 정상인보다 위 요소들의 크기가 정상인보다 평균적으로 작고, 낮은 수준으로 활성화됨을 보고하고 있다.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자극적이며 빠른 장면이 빈번한 TV를 시청하는 것이 ADHD의 증상을 유발한다는 설명이 있다.
색소나 방부제가 과잉행동의 증상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거의 확실한 사실로 밝혀졌다.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 손상, 뇌막염, 교통사고에 의한 외상 관련 뇌 손상을 겪은 경우 ADHD 증상을 보인다.
가정 환경 및 불안전한 애착, 외상의 경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ADHD 유형별 특징에 대하여
부주의 우세형은 학령기에 자주 발견된다. 불안, 고립, 내향적 성격을 보이고, 정신운동 속도가 느리며, 높은 학습장애 공존율을 보인다.
과잉행동/충동적 우세형은 만족 지연의 어려움을 겪으며, 즉각적인 보상이나 자극적인 것을 필요로 한다. 자기 말이 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말을 하게 되며, 대화 시에 상대의 말이 끝나기 전에 끼어들고,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말이 많고 눈치가 부족하여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거나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데 몹시 어려워하며, 자주 싫증을 내고 도중에 자주 그만두기도 한다.
이 유형의 경우, 과잉행동이나 충동성 통제의 어려움이 있으나, 주의력 결핍이 다소 경미하기 때문에 학업 수행, 자존감, 삶의 만족도가 정상 대학생들과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오히려 이 특징이 취업 준비와 타인과의 관계에서 주도적 태도를 보여 긍정적인 측면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와 함께 동반되는 장애도 있다.
동반되는 장애에는 적대적 반항성 장애, 품행장애, 기분 및 불안장애, 물질 남용, 학습장애, 강박장애, 성격장애 등이 있다. 성인 ADHD 환자가 경험하는 대표적인 동반 질환에는 우울증이 85.9%로 가장 높았고, 불안장애가 64.1%로 그 뒤를 이었다.
ADHD의 유병률을 보면 미국의 경우 대학생의 약 2~8%, 우리나라의 경우 6~8%로 나타난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경우 100명 중 6명 혹은 7명이 ADHD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ADHD는 약물을 통한 치료를 진행한다. 따라서 내가 ADHD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전 기사
출처표기
이성직. "성인 ADHD에 대한 이해."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2021.12 (2021): 248-271.
이소희(So Hee Lee). "성인 ADHD 인식도 조사."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2 (2017): 1-9.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