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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1인 배치가 필요하다고요? -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전문상담교사
  • 기사등록 2022-08-04 22:5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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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sychology Times=정연수 ]

 


전문상담교사란 무엇인가요?



전문상담교사란, 학교 현장에서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거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임용고시에 합격하고 지역교육청이나 단위 학교에 배치되어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상담자를 말합니다.


오늘날의 학교는 학생들의 단순히 지적 욕구만 충족시켜주는 곳이 아니라 인성지도와 생활지도 그리고 정서함양, 한 발 더 나아가 평생교육의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교사들의 역할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교육적 요구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교사들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는 동시에 교사들에게 이 모든 역할 수행을 요구할 수 도 없을 것입니다.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 결과를 살펴 보면



중학생 59만 명중 6만 5천명 (검사 실시 학생수의 11.0%)이, 

고등학생 62만명중 5만 6천명 (검사 실시 학생수의 9.0%)가 

학교내에서 지속관리와 전문기관 의뢰 등 2차 조치가 필요한 학생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는 병의원ᆞ전문기관에 연계하는 등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데, 이는 일반 교과교사나 담임교사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전문상담교사가 적극 개입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학교상담을 살펴보면 전문상담교사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종전에는 학교상담의 영역과 대상을 문제를 일으킨 개인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문제를 가진 개인뿐만 아니라 부모, 가정, 교사, 이해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예방, 처치, 성장, 발달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학생의 문제를 개별적으로 대처해왔으나, 학생의 문제에는 개인적ᆞ 환경적ᆞ 문화적 ᆞ사회구조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학교내외의 상담관련기관과 상담 인사들이 상담 연계망을 통해 통합적 차원에서 유기적, 상호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교사들은 교과지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와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의 진로문제, 성격이나 사회성 문제와 같은 생활지도상의 문제에만 많은 시간을 전적으로 투자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한 하나의 해결책은 학교에 교과지도를 하는 일반 교사들 이외에 학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들을 배치하는 일입니다. 그러기에 학생들의 심리적 요구들을 수용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는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전문상담교사의 자질은?



전문상담교사는 일반 교사와 달리 학생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상담과 자문, 조정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하는 교사입니다. 상담자로서의 전문성과 동시에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 두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전문상담교사의 자질은 무엇일까요? 


인간 발달에 있어서 아동 및 청소년기는 건강한 성인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르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서의 경험들은 성장한 이유의 모습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청소년기의 경우 아동 및 성인기의 특성이 혼재됨으로써 삶에 있어서 과도기적 성격을 보이는 시기이면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인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전문상담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자기 이해’ 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상담교사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소상히 검토하여 정확히 알아서 단점을 은폐하거나 부인하지 말고 인정하며, 자신의 정서적 경향과 성격 특성이 학생들을 상담하는데 어떠한 영향력을 줄 것인가를 꼼꼼하게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학생을 '관심'과 '사랑'으로 대하는 진실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있는지, 학생에 대한 애정과 포용성이 있는지 등 자신의 결함을 알고 진심으로 학생을 상담할 때, 좀 더 영향력 있는 설득을 할 수 있고, 원만한 상담활동이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상담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수없이 많고, 많은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끊임없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협조하고, 이해하면서 자신의 발전과 학생들의 괴로움을 덜어주어야 하므로 항상 최선을 다하여 봉사적 정신과 인간에 대한 존중감을 갖고 학생을 지도할 때 바람직한 상담교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꼭’ 두어야 하는, 전문상담교사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생들 개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 포부, 성격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자기 자신을 실현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상담활동이 전문화되고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학생들이 정서적이 상담 지원을 받기가 곤란할 것입니다. 부족한 전문상담교사 배치가 절실한 이유이죠.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학교의 분위기에 따라, 그리고 상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기대수준에 따라 달라져 왔습니다. 또한 전문상담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학교상담의 효과는 크게 좌우됩니다.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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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박근영 and 임은미. (2014). 전문상담교사의 소진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 중등교육연구, 62(1), 171-198

교육부 . 위(Wee) 프로젝트 사업 관리ᆞ운영에 관한 규정. 훈령 제274호.

- 교육부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http://www.korea.kr, 정책브리핑. 

- 손혜진 (2010).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 사이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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