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장윤정 ]



당신에게 휴식 시간은 어떤 의미인가?


휴식 시간을 가지게 된 현대인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수면을 통해 체력 보충할 생각을 할 수도, 여행을 떠날 생각을 할 수도, 영화 혹은 드라마를 볼 생각을 할 수도, 취미 생활을 즐길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현대인들은 휴식 시간을 보낼 방법을 생각하며 행복함을 느끼게 된다. 이들에게 있어서 휴식 시간은 본인만의 소중한 시간이 된다. 


이에 반해, 휴식 시간이 부담의 시간인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휴식 시간이 제공되었을 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죄짓는 기분이 들며 마음의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낀다. 이 감정은 특히 누워있는 것과 같이 생산적이지 않은 활동을 할 때 더욱 심화한다. 



나를 불안으로 이끄는 휴식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불안한 이들은 ‘슈드비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중이다. 슈드비 콤플렉스란, ‘자기 자신으로 자연스럽게 살지 못하고, 항상 무엇을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 시달리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슈드비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사람들 대부분은 계획을 촘촘하게 세운 후 이에 맞게 살아야 하는 강박감을 느낀다. 또, 늘 어떠한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휴식 시간에도 생산적인 활동을 지속하며 쉬는 것보다 차라리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휴식이 불안한 이유


오은영 박사는 슈드비 콤플렉스를 많은 현대인이 경험하는 중이라고 말하였다. 실제로 나의 주변에도 휴식을 취할 경우 자신이 너무 한심한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놀라울 정도로 많아졌다. 또, 휴식을 취할 땐 본인이 뒤처지는 것 같다고 말하였다. 실제로 나 또한 누워서 원하는 영상을 보는 시간을 가지면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죄책감이 쌓이곤 한다. 이처럼 사람들을 쉬지 않는 생산 공장으로 만든 슈드비 콤플렉스는 어떻게 경험하게 되는 것일까? 


오은영 박사에 따르면 슈드비 콤플렉스는 

첫째, 나의 가치를 주위 누군가에게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로 인하여 발생한다. 이들은 과거 부모님에게 많은 인정을 받지 못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이들은 무언가를 계속해서 어떤 사람이 되어있어야만 타인은 물론 부모님에게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 결과, 어른이 된 현재 본인이 이룬 성과를 주위 누군가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내면 깊은 곳의 욕구로 인하여 끊임없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둘째, 몸이 힘들 정도로 치열하고 열심히 살았다는 뿌듯함에 의해 강화된다. 슈드비 콤플렉스를 경험 중인 사람들은 하루를 마무리하였을 때 본인의 몸이 많은 힘듦을 느끼거나 조금의 고통을 느껴야만 열심히, 바른 삶을 살았다고 생각하며 보람참을 느낀다. 이 감정들은 그들이 계획에 따른 촘촘한 삶을 사는 것을 유지하게 만든다. 


오은영 박사는 해결할 방법으로 과거 부모님께 듣고 싶었던 말을 본인에게 해주기를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금쪽 상담소의 출연자인 남보라는 과거 부모님께 ‘잘했다, 수고했다.’라는 말을 듣고 싶었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오은영 박사는 남보라에게 ‘우리 보라 잘했어, 네가 있어서 다행이야’라고 반응하였다. 이처럼 슈드비 콤플렉스를 경험 중인 사람들도 본인에게 칭찬의 말을 건네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는 모두 로봇이 아닌 사람


 

우리의 인생은 끝없는 경쟁을 해야 하는 인생이니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삶은 바람직한 삶이다. 하지만, 세운 계획에 대해 강박감을 느낄 정도로 지나치게 집착하고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당연한 휴식마저도 마음 편히 갖지 못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슈드비 콤플렉스가 지속되거나 더욱 심해질 경우엔, 더 많은 활동을 지속하고자 할 것이고 더 힘든 활동을 통해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현상이 지나치면 번아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다. 하물며 기계도 오랫동안 가동할 시 조금의 휴식이 필요한데, 사람인 우리가 휴식을 취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뒤처지는 것도 아니고 한심한 행동도 아니다. 당연히 가져야 할 휴식 시간을 갖는 것뿐이다. 앞으로는 휴식 시간을 나의 컨디션만 생각하며 편안하고도 평화롭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





참고문헌

1)"일을 쉬면 불안하고 죄책감이 들어요" 쉬는게 불안한 사람들, '슈드비 콤플렉스'다?! |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7회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OCohXte6s-g

 2) 부모로부터 온전한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느끼는 '어른이'들을 위한 꿀팁 |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7회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DgyOM2RlhqM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7025
  • 기사등록 2023-08-22 15:53: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