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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sychology Times=김승리 ]


오늘은 시험 전날,

시험 한달 전부터 공부한 친구는 하나도 모르겠다는데

정작 하나도 공부하지 않은 나는 것만 같은, 아는 것만 같은 이상한 자신감은 뭘까

맞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지금 우매함의 봉우리에서 야호를 외치고 있습니다.

한권 읽은 사람이 제일 무섭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하룻강아지가 무서운 모른다.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말들을 심리학 용어로 설명할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바로 1999 David Dunning Justin Kruger 사람이 코넬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연구해 발표한 The Dunning–Kruger effect, 한국어로 더닝-크루거 효과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더닝-크루거 효과(The Dunning–Kruger effect)란?


 

  • 더닝-크루거 효과는 자기평가에 대한 인지적 편향으로, 특정 영역 혹은 사회적 영역에서 제한된 지식이나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객관적인 기준에 비해 자신의 지식이나 역량을 크게 과대평가한다는 현상입니다. , 자신이 실제 자기 능력보다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는 것인데요. 아직 자신의 결함을 정도의 메타인지 능력이 없으므로 자신의 지식이나 능력의 결함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이에 반해 고성과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한다는 결과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 더닝-크루거 효과는 종종 지능의 문제로 오해되어 낮은 지능을 가진 사람들이 높은 지능을 가진 사람들보다 자신의 지식과 기술에 자신을 가진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지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더닝-크루거 효과는 일반적인 지능, IQ 문제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특정 영역, 기술에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오히려 저역량의 실험 참가자 소수는 본인을 극도로 과신하거나, 본인의 역량을 높게 평가하지만, 여전히 높은 역량의 실험 참가자에 비해 자신감은 낮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더닝–크루거 효과와 관련된 놀라운 사실



기사로 더닝-크루거 효과를 처음 접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이전부터 알고 계셨던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더닝-크루거 효과는 종종 보셨을 아래의 사진과 같은 그래프로 설명되곤 합니다

 


 

하지만 알려진 그래프는, 더닝과 크루거가 제시한 자료가 아닙니다. 그들의 연구 결과보다 몹시 극적으로 표현된 과장된 그래프임을 밝힙니다.        


그래프는 우매함의 봉우리 -> 절망의 계곡 -> 깨달음의 오르막 -> 지속가능의 고원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 우매함의 봉우리는 모든 것을 안다는 착각의 상태로 자신의 역량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우매함의 봉우리의 정상을 찍으면 급격히 자신감이 떨어지며 평생 이것을 이해할 없을 같다는 절망의 계곡에 빠지게 됩니다. 이후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깨달음의 오르막을 오르게 되는데, 절망의 계곡에서 이를 이겨내고 깨달음의 오르막에서 역량을 쌓기 위해 배우고 노력하면 마침내 지속가능성의 고원의 단계에 다다를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럴듯하죠? 그래프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일상에서 마주치는자신이 멍청한지도 모르는 멍청한 사람 드디어 설명할 있게 되었지만, 이는 대중들의 경험적 논리에 의한 생각입니다. 이 그래프를 제시하며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적인 근거로 더닝-크루거 효과를 드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있습니다

        

     


  1. 더닝-크루거 효과의 예시



1955, 맥아더 휠러라는 중년의 남자가 환한 대낮에, 별다른 분장 없이, 피츠버그 시내의 은행 곳에 걸어 들어가 은행을 털었습니다. CCTV 본인의 얼굴을 가까이 가져다 대는 이해할 없는 행동을 해가면서요. 당연하게도 CCTV 찍힌 그의 모습이 11 뉴스에 방송 된지 한시간도 지나지 않아 그는 체포되었습니다. 이후 경찰이 그에게 CCTV 화면을 보여주자 믿을 없다는 듯한 얼굴로 말했습니다.


“but I wore the juice” 


레몬즙으로 글씨를 쓰면 불에 그을리지 않는 이상 눈에 보이지 않는 것처럼, 휠러는 자신의 얼굴에 레몬즙을 발랐으니 불에 가까이 가지만 않는다면 얼굴이 보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입니다. 황당한 진술을 들은 경찰은 각종 검사를 실시했으나 휠러에게 인지적인 문제는 없었다고 합니다. 단지 그렇게 믿었을 뿐이죠.

황당한 이야기를 전해들은 더닝 교수가 관련한 심리 연구를 시작하였고, 우리가 아는 더닝-크루거 효과가 탄생하였습니다.

 



  1. 더닝-크루거 효과 극복하기



이처럼 자신에게 유리하게 편파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심리학에서는 자기 위주 편향(self-serving bias)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기 위주 편향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자기 위주 편향은 지나치게 현실을 왜곡하는 양상으로 나타나지 않는 , 개인의 자존감 향상을 촉진함으로써 개인의 정신 건강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지나치게 현실을 왜곡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4가지의 단계를 소개하겠습니다.


  1. 1) 메타인지의 향상: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인지를 이해하는 능력인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면 현실적 사고를 가능케 할 수 있습니다.

  2. 2) 활발한 피드백 요청: 더닝-크루거 효과는 본인에 대한 인지 편향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타인과의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3)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타인과의 활발한 피드백을 거친 후에도 자신의 사고 과정에 질문하는 것을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4. 4) 끊임없는 배움: 사람들은 누구나 인지적 편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배움으로 해당 영역에 대한 지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1) Dunning, David (1 January 2011). "Chapter Five – The Dunning–Kruger Effect: On Being Ignorant of One's Own Ignorance".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44. Academic Press. pp. 247–296. doi:10.1016/B978-0-12-385522-0.00005-6. ISBN 9780123855220. Retrieved 20 December 2021

2) https://orale.co.kr/%EB%8D%94%EB%8B%9D-%ED%81%AC%EB%A3%A8%EA%B1%B0-%ED%98%84%EC%83%81/ 

3) Fuoco, Michael A. (March 21, 1996). "Trial & error". Pittsburgh Post-Gazette. p. D-1.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July 25, 2021. Retrieved October 16, 2022 – via Newspapers.com.

4) Taylor, Lerner, Sherman, Sage, & McDowell, 2003

5)  https://neurofied.com/the-dunning-kruger-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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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11-06 11: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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