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주희
[The Psychology Times=최주희 ]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두려움이 있다. 예를 들면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 이사, 면접이나 오디션, 대인관계의 시작과 같은 여러 도전을 마주하며 살아간다. 도전의 강도와 정도는 다양하며 도전으로 생기는 두려움이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게 되어 성장을 회피하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일컫는 용어인 요나 콤플렉스(Jonah complex)에 대해 소개하려한다.
이미지 출처: pixabay
우리가 어머니 태반 속에 있을 때 우리의 무의식에 형성된 이미지로, 우리가 어떤 공간에 감싸이듯이 들어 있을 때 안온함과 평화로움을 느끼는 것이 요나 콤플렉스(Jonah complex)이다. 요나 콤플렉스는 구약성서에 나오는 요나의 이야기에서 유래된 말이다.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피해서 배를 타고 달아나던 중 풍랑을 만나게 된다. 이때 요나는 바다에 던져지고 큰 물고기에 잡아먹힌 후에 물고기 배 속에서 사흘을 보내게 된다. 사흘 동안 기도를 통해 회개하고 뱉어지게 된다. 여기서 큰 물고기의 배 속이 일종의 모태처럼 요나에게는 자신만의 공간이자 표출 행위가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요나 콤플렉스를 정의하는 개념은 학자마다 다른 관점으로 정의되어왔다. 대표적으로 칼 융, 아브라함 매슬로우, 가스통 바슐라르가 있다. 칼 융은 책임감, 고통, 외로움에서 도망치려는 유혹을 자궁 안과 같은 상태로의 퇴행의 병리학적 발생으로 보았다. 아브라함 매슬로우는 자신의 운명이나 사명을 회피하려는 인간의 성향이라고 보았다. 한편 가스통 바슐라르는 인간의 ‘모태 귀소본능’으로 아늑함과 평온함을 상징하는 개념으로 정의한다. 그렇다면 요나 콤플렉스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원인
1.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찾아야 하는 책임감에 대한 두려움
2. 특별한 삶의 모습과 남들에게 인정받지 못할 것에 대한 두려움
3. 오만하고 이기적으로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
4. 자기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문제
이는 모두 성공을 바라는 마음이 있지만, 성공을 두려워하는 모습이다. 왜냐하면 성공의 기회를 잡기 위해 그만큼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동시에 예측할 수 없는 변화와 상황들에 직면하여 실패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과 책임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이 안정의 욕구로 나타난다. 자신에게 발생하는 위기, 변화, 비교 대상이 되는 타인의 영향을 받지 않으려는 안정의 욕구이다. 이 때문에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이 전개되는 것을 원하는 사람들의 특성이 나타나는 것이다.
극복방법
요나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방법은 자기중심적 소통을 통한 자기 노출, 정서 표현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것이다. 또한 극복 의지를 갖기 위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나 콤플렉스로 인해 회피하는 성향이 변화되지 않는다면 회피성 성격장애와 같이 성격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계속해서 쌓인다면, 감당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 때 불안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의 위험이 있다. 다음은 홀로서기이다. 요나 콤플렉스는 의존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상태를 벗어나 작은 변화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혼자 여행을 떠나본다거나 자발적으로 새로운 모임에 들어가기, 식당에서 메뉴 정해서 주문하기 등 스스로 무언가 해결하는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마지막은 자신을 믿고 누구나 실수를 한다는 것을 기억하며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다.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조언이지만 아무나 실천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난 기사
나 O 개 국어할 줄 알아! ··· 다중언어의 인지효과
나 요즘 뭘 해도 기쁘지 않아.. 한때는 즐거웠던 일이었는데
<참고문헌>
박선영. (2023). ‘요나 콤플렉스’를 활용한 대학생의 자기 탐색 글쓰기 교육 연구. 문화와융합, 45(11), 1219-1237.
한성원. (2016). 요나 콤플렉스 해소를 위한 가상현실 소셜 미디어 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2019.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cjh040584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