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박지연 ]


어릴 때 잠 잘 때는 물론이고 어디를 가든 항상 가지고 다녔던 애착 물건이 하나쯤은 있기 마련이다. 깜깜한 방에서 혼자 자더라도 애착 인형이나 이불이 있어서 하나도 무섭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부드러운 장난감, 여유 공간을 포용 침대에서 자고있는 작은 아기 - 곰돌이 아기 뉴스 사진 이미지

 

애착 인형의 심리적 효과


우리를 낮에도 밤에도 지켜주는 애착 인형에는 어떤 힘이 있을까?

‘애착 인형’이란 아동이 양육자를 대신해 특별하게 들고 다니는 인형으로, 애착을 가지는 모든 대상을 지칭하는 하나의 고유명사로 인식되고 있다.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형의 부드러운 촉감은 아이에게 안기는 안락감을 주고 정서적 유대가 깊어진 인형은 영유아의 인지-성장-정서 발달에 도움을 준다(장보영, 2022).

 

아이들은 주양육자로부터 분리하는 과정에서 엄마를 대신할 대상을 찾게 된다. 애착 대상은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 무엇이든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인형, 담요, 베개 등이 있다. 애착 대상이 엄마를 대신해 아이에게 안정감을 준다. 이렇게 심리적 안정을 주는 애착 대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성장 과정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다. 

 

귀여운 어린 유아 소녀는 좋아하는 부드러운 봉제 인형과 침대에서 자고. 사랑스러운 아기 꿈, 낮에는 아이들의 건강한 수면. 유아의 깊은 수면. 아이들은 쉬고 있습니다. - 애착 인형 뉴스 사진 이미지

 

블랭킷 증후군


주양육자를 대신해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애착 대상이 사라지면 아이들은 매우 불안해 한다. 이것이 바로 ‘블랭킷 증후군’이다. 블랭킷 증후군(Blanket Syndrome)이란 인형이나 담요처럼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물건이 곁에 없을 때 안절부절 못하고 불안해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심리학 용어이다. 아이가 주양육자로부터 독립하는 과정에서의 불안감을 애착 물건으로 위로 받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블랭킷 증후군은 만화 <피너츠>의 등장인물인 라이너스의 행동에서 유래되었다. 라이너스는 항상 하늘색 담요를 들고 다니며, 담요가 없어지면 매우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행동을 지칭해 블랭킷 증후군을 라이너스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블랭킷 증후군은 보통 생후 6~12개월에 시작되어 만 3세 정도까지 나타나고 그 이후에는 대부분 아이들이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그런데 시기가 지났음에도 블랭킷 증후군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문제가 된다. 심한 경우 청소년기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애착 대상이 사라지면 떼를 쓰며 등원/등교는 물론이고 식사까지 거부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분리불안장애를 의심할 수 있고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하다.

 

만화 <피너츠> 등장인물 라이너스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애착 인형 건강하게 졸업하기


아이가 일정 연령이 지났음에도 블랭킷 증후군 증상을 보인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언제까지 애착 인형을 가지고 다닐 수도 없고 그냥 치워버리면 안되나?’ 

정답은 ‘절대 안된다!’이다. 블랭킷 증후군이라는 것 자체가 애착과 관련된 심리 현상이기 때문에 애착 대상이 갑자기 사라지면 아이는 더욱 불안해할 수밖에 없다. 애착 대상과 강제로 분리시키는 것은 오히려 아이를 극심한 스트레스와 공포에 시달리게 할 수 있다. 또한, 애착 대상을 버리겠다고 협박하거나 윽박지르는 등의 행동은 절대 삼가야 한다. 애착 대상과의 분리를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아이에게서 무조건 애착 대상을 분리하려고 하기보다는 주양육자가 충분한 스킨십을 해주는 것이 좋다. 자주 눈을 맞추고 안아 줌으로써 안정감을 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주양육자가 항상 곁에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렇게 주양육자와 함께하는 시간 동안 아이는 애착 대상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고 자연스럽게 졸업할 수 있게 된다.





지난기사

어차피 불행할 거라면 같이 죽자 - 누구 마음대로?

‘너 P야, F야?’ 우리가 심리검사에 열광하는 이유

좀 늦을 수도 있지 … 우리 애는 아닐 거야

‘엄마, 나 학교 안가면 안돼?’ 우리 아이 분리불안장애

나랑 같이 공부하자! 스터디윗미(Study With Me)

착한 아이라 더 힘들어. 착한 아이 증후군

백지장도 맞들면 나을까? ... 조별과제 빌런

말에도 심리가 담겨 있다. 나 먼저 원리

이 시간이면 다 끝났어야 하는데…내 계획이 실패하는 이유

덕후의 심리: 디깅(digging)

자다 깨서 자지러지게 우는 아이 … 야경증이란?




 


참고문헌

장보명. (2022). 영유아 정서 발달을 위한 애착 인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류신애. (2017년6월23일). ‘내 아이의 ‘애착물’ 어떻게 분리할까’ 키즈맘. 내 아이의 ‘애착물’ 어떻게 분리할까 | Kizmom 뉴스 (hankyung.com).

조진래. (2023년10월12일). ‘[원 클릭 시사] 블랭킷 증후군’ 브릿지경제. [원 클릭 시사] 블랭킷 증후군 : 100세시대의 동반자 브릿지경제 (viva100.com).

하람심리상담센터. [Website] (2020년, 7월 7일). 하람심리상담센터 자료실 (harammind.kr).

블랭킷 증후군 정의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sytimes.co.kr/news/view.php?idx=7973
  • 기사등록 2024-01-24 00:16: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