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쉼터 청소년과 함께 성장한 나의 5개월 - 청소년 쉼터 상담 실습 15회기를 마치며
  • 기사등록 2024-09-24 13: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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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심리학신문=정연수 ]




청소년 쉼터 상담 실습을 하게 된 이유


 


스스로가 알고 있는 정보와 직접 한 경험을 누군가에게 전한다는 것만큼 기쁜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 멘토링을 할 수 있던 원동력은 여기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제가 선뜻 쉼터 멘토링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마음에서 출발했습니다. 특히 멘티가 겪고 있는 불안과 두려움을 덜어주고, 그들이 자신의 꿈을 찾는 과정을 지원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동기는 제 자신이 과거에 비슷한 경험을 했던 만큼,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멘토링의 목표는 멘티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찾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는 멘티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며 진로 목표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이를 통해 멘티가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습니다. 




청소년 쉼터 상담 실습 15회기를 진행하면서


 


멘티에게 저는 선배와 같은 따뜻한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을 잃지 않으려 최선을 다했습니다. 멘티의 입장에서 그의 감정을 이해하며 친구처럼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객관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균형을 맞추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멘티가 저에게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멘토링 초기 단계에서 멘티는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으로 심리적으로 매우 힘들어하였습니다. 상담 첫날 멘티는 자신의 불안과 두려움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함께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이 시점에서 멘토링의 초기 목표는 멘티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며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중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멘티는 상담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점차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멘티가 겪고 있는 감정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멘티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고, 진로에 대한 고민도 구체화하였습니다. 특히, 멘티는 '00 회사에 취업하여 00직으로 근무하기'라는 구체적인 직업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고, 이는 멘토링의 중요한 성과로 볼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 목표는 멘티가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갖고, 이를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후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진로 성숙도 및 가치관 검사 등을 통해 멘티가 스스로를 더욱 잘 이해하고, 진로 목표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멘티는 이제 구체적인 꿈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들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멘토와의 대화를 통해 멘티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진로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멘토링의 목표는 멘티가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었으며, 이는 성공적으로 달성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멘토링 과정을 통해 멘티는 초기의 불안정한 감정 상태에서 중기에는 감정 인식과 진로 목표 설정으로 후기에는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멘토링의 목표 달성 여부를 명확히 보여주며, 멘티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총 15회기 상담을 통해 멘티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어, 앞으로의 삶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쉼터 상담 실습 15회기를 마치며




이번 총 15회기 상담 멘토링을 통해 멘티의 긍정적인 변화를 목격하면서 다음에도 다시 한번 멘토 활동을 하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멘티가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며,멘토링의 의미와 가치를 더욱 깊이 느끼게 되었고, 이는 앞으로도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꿈을 지속하고 싶다는 다짐으로 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리하여 현재는 서울의 한 교육복지센터에서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진로 멘토링 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전 과정에서의 성취감과 멘티와의 유대감은 저에게 큰 기쁨을 주었고, 이는 앞으로의 멘토링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멘티와의 관계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멘토가 되기 위한 노력을 다짐하게 되었으며 이는 멘토링의 과정이 저에게도 큰 의미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가 앞으로의 전공 공부에 더욱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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