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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심리학신문=박지우A ]



팀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협력을 통해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는 효과를 지닌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개별 학습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집단지성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뒤의 학생들은 책임감과 역할 분담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팀 프로젝트에는 무임승차자가 존재한다. 다른 팀원들에게 자신의 할 일을 미뤄두고 나 몰라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팀 프로젝트의 특성상 모든 팀원이 점수를 같게 받기 때문에, 무임승차자도 다른 팀원들의 노력이 담긴 점수와 같은 점수를 노력 없이 받게 된다. 이러한 무임승차자는 팀원의 일부가 과도한 책임을 떠맡게 만들어 과제 완성물의 질적인 저하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팀 프로젝트의 본래의 의미를 퇴색시킨다. 

 

그들은 도대체 왜 무임승차를 하는 걸까?



무임승차를 하는 이유



팀 프로젝트에서 일부 학생들의 무임승차 행동은 주로 다른 팀원들이 자신의 몫까지 해줄 것이라는 기대에서 비롯된다. 이는 사회적 태만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태만은 집단 내에서 개인의 기여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을 때, 동기 부여와 참여 의지가 감소하는 심리적 현상을 뜻한다. 즉, 여러 팀원 중 한 명으로서 개인의 책임감이 분산되면서, 자신이 기여하지 않아도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이라는 믿음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태도가 결국 무임승차로 이어지는 것이다. 

 

더불어, 자기 효능감의 부족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기 효능감은 특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뜻한다. 이러한 자신감이 부족하여 과제가 어려워 보이거나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 일부 학생들은 이를 회피하고 다른 팀원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다른 팀원이 자신의 일을 대신 해결해 주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이처럼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신 또한 무임승차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팀 프로젝트에서 모든 구성원에게 동일한 점수가 부여된다는 점도 무임승차를 조장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일부 팀원들은 "어차피 다른 사람들이 다 할 거야"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책임을 소홀히 하게 된다. 자신의 노력 정도와 상관없이 같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무임승차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잘못된 기대는 무임승차를 야기하고, 팀워크에 악영향을 미친다. 



무임승차를 없애려면



이와 같은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 프로젝트의 핵심인 협력과 공정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팀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역할 분담과 성과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각 팀원이 맡을 역할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이를 명시함으로써, 팀원 간의 책임감을 높이고 자신의 역할에 소홀할 경우 팀 전체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가시화할 수 있다.

 

다음으로, 중간 점검 과정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프로젝트 진행 중간에 개인별로 기여도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무임승차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교수 등의 평가자가 중간 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은 팀 내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팀원들에게 책임감을 심어준다.

 

마지막으로는 점수 부여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 모든 팀원이 동일한 점수를 받는 평가 방식은 무임승차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개인별 기여도를 반영한 차등 평가 방식을 도입하면 공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팀원들에게 각자의 역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진정한 팀 프로젝트를 위하여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겪는 고통은 많은 대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그 속에서 하나의 결과물을 함께 만들어가는 경험은 생각보다 더 값지고 의미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갈등이 생기고, 의견이 맞지 않거나, 각자의 책임이 모호해지기도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결국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과정일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자의 역할을 다하는 것뿐만이 아닌, 서로의 노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끝내야만 한다'는 생각에만 집중하지 말고, 팀원들과 협력하며 서로를 믿고 프로젝트를 완수해 나가면, 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들은 반드시 의미 있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위 내용을 통해 팀 프로젝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이 성공적인 협업을 경험하며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 구현진, 이수란, 신용환, 손영우 (2016). 무임승차 문제와 팀 성과: 심리적 계약의 관점. 한국행정학보, 54(4), 21-40.

2) 김수연, 김민정 (2023). 팀 협력 학습에서 무임승차 원인과 해결책 탐색 - 선행연구 체계화를 기반으로 한 전문가 해결 방안. 문화와융합, 45(7), 179-197.

3) 양동훈 (2004). 집단 성과에서 무임승차 문제와 개인 기여도 평가의 중요성. 한국교육학술지, 21(2), 3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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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12-03 20: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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