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서
[The Psychology Times=양진서 ]
아동의 정서 문제
가정은 아동의 성장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최근 사회가 복잡해지며 이혼 및 재혼의 증가,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 증가, 취업 여성의 증가 등 가정 환경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 중 저소득층 가정의 경우 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는 문제에 처해 있다. 이런 경제적 어려움은 그저 물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이는 여러 행동적, 정서적 문제를 야기한다. 경제적 어려움은 불안한 심리를 불러일으키며, 이에 따라 아동은 부모로부터 올바른 양육 경험을 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결국 아동은 우울, 높은 공격성, 심리적 불안감, 자존감 결여와 같은 정서 문제 및 행동 문제를 가지게 된다. 정서 문제는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을 지연시키며 또래와의 원활한 상호작용 역시 방해한다. 따라서 이를 초기에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통 놀이를 활용한 ‘치료 놀이’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 방법으로는 ‘치료 놀이’가 있다. 치료 놀이는 접촉과 감각을 활용해 자아존중감과 신뢰를 높이는 치료 방법이다. 짧은 기간 동안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강력한 치료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타인과 세상에 건강하게 표출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아동의 건강한 자아개념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치료 놀이를 또래와 함께 진행할 경우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에서는 ‘전통 놀이’가 활용될 수 있다. 전통 놀이는 고대에서 유래해 민간에 의해 전승된 여러 놀이를 일컫는다. 아동의 수, 연령, 성별이나 치료의 목적 및 내용, 계절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전통 놀이를 이용한 치료는 아동이 문화 정신을 배우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협동심과 애향심을 기르게 하기도 한다. 전통 놀이가 지니는 역사성과 고유성은 아동이 다양한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는 도구나 장난감이 없으며 친구들과 신체접촉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전통 놀이로는 대문 놀이,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어깨동무 씨동무 등이 있다. 즉, 전통 놀이는 정형화된 규칙이나 장난감 없이 자유롭게 놀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치료에 효과적이다. 구성원들과 직접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타인과의 유대감이 강화되며 상호작용 능력 역시 향상하게 된다. 이는 사회성 발달에도 기여하며, 정서적 안정을 가져오게 된다.
치료 놀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될까?
치료 놀이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가령 논문 <전통놀이를 활용한 집단치료놀이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개념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서 진행한 치료 놀이 프로그램은 워밍업, 본 활동, 마무리의 순서로 진행됐다. 워밍업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놀이 규칙을 공유하고 이를 지킬 것임을 선서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는 모두가 안전한 구조 속에서 갈등 없이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또한 활동 전 점진적 근육 이완훈련을 통해 긴장을 조절하고 충분히 몸을 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활동은 본격적으로 놀이가 진행되며, 동적인 활동들이 많이 포함된다. 아동들의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마무리 단계는 아동들이 눈을 감고 누우며 활동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런 정적인 분위기는 아동들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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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고예진, 한유진. 2017. 전통놀이를 활용한 집단치료놀이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개념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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