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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sychology Times=한서연]


출처: pixabay


나는 지난 주 내가 주문한 물품들을 받아봤을 때 내가 원래 사고자 했던 제품들보다 더 많은 제품들을 주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꼭 갖고 싶던A 제품의 1/10 가격이라는 비슷한 제품도 있었다. 우리는 이렇게 종종 원래 사고자 했던 물건들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기도 하고 다른 대체품들을 구매하기도 한다. 우리의 소비에 있어서도 심리적인 효과가 작용한다고 하는데 어떤 기제일까? '미끼 효과'는 소비자나 결정자들이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특정한 옵션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도입되는 가짜 또는 부가적인 옵션을 나타낸다. 이는 소비자의 선택을 영향을 주거나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전략적인 기법의 하나로 미끼는 종종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주어지며 주로 비교되는 대상에 비해 더 유리하게 느껴지게 설계된다.





이러한 미끼 효과는 소비자 및 행동 결정에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관찰될 수 있는데 어떻게 우리 생활에 적용되었는지 살펴보자.


1. 가격 미끼 (Price Anchoring)


상품이나 서비스를 비교할 때, 저렴해 보이도록 가격을 설정하고 더 높은 가격의 제품을 미끼로 활용하는 전략이다. 소비자는 높은 가격의 제품에 비해 저렴한 제품이 더 가치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2. 상품 번들링 (Product Bundling)


여러 제품을 번들로 판매함으로써 특정 제품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소비자는 번들 전체의 가치를 평가하며, 특히 강조하려는 특정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받을 수 있다.


3. 가치 추가 서비스 (Value-Added Services)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가적인 혜택이나 서비스를 덧붙여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전략이다. 부가적인 혜택은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4. 무료 샘플 (Free Samples)


무료로 제공되는 샘플을 통해 제품을 시험하게 하는 전략이다.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얻게 되어 실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된다.


5. 한정된 기간의 특별 혜택 (Limited-Time Offers)


제한된 기간 동안 제공되는 특별 혜택을 통해 소비자를 즉각적인 행동에 유도하는 전략이며 이는 소비자에게 놓치면 안 되는 기회가 있다는 감각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다.



더해 주로 소비자의 의사결정과 선택의 과정에 있어 관련이 큰 미끼 효과는 다음과 같은 기재에 의해 적용된다.


1. 비교와 대조


미끼는 주로 다른 옵션과 비교할 때 나타난다. 고가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미끼로 사용하면,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대안과 비교할 때 미끼가 상대적으로 더 부드럽게 느껴질 수 있다. 이는 소비자가 선택할 때 경제적인 이득을 얻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2. 프레이밍 효과


미끼는 제시되는 정보의 프레임을 조절하여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A 제품이 100달러이지만, B 제품은 150달러이지만 A 제품을 사면 C 제품을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장에서, A 제품이 더 저렴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3. 강화와 보상 체계


미끼는 소비자들에게 특정 선택을 하거나 특정 행동을 할 경우 추가적인 혜택이나 보상이 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원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함으로써 보상을 누리는 심리적 동기를 제공한다.


4. 결정의 어려움


미끼는 소비자에게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선택 사이에서 특정한 옵션을 강조하고 부각함으로써 소비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선택이 더 쉬워지도록 유도한다.


5. 높은 인상력과 기억력


미끼는 소비자들의 기억에 강하게 남을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높은 가격의 제품이나 특별 혜택이 기억에 남으면, 이는 소비자들이 나중에 해당 브랜드나 제품을 고려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소신 있게 선택하기


소비자들은 미끼 효과를 통해 자신의 선택이 높은 가치를 지닌 것임을 믿게 되어, 자신의 결정에 대해 더 만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소들은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미끼 효과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이다.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적절한 미끼 전략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 이처럼 미끼 효과는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전략 중 하나이지만, 윤리적인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를 속이거나 혼란스럽게 만들지 않으면서 투명하게 제시되는 미끼 전략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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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함기식/2013/온라인 쇼핑몰에서 미끼상품의 유인이 추가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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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1-02 16: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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